그레이스케일, 美 ETF 첫 이더리움 스테이킹 현금 지급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6-01-06 10:52 수정 2026-01-06 10:52

ETH 스테이킹 보상 현금화… 미국 상장 ETF 최초 온체인 수익 분배

디자인=블록스트리트 정하연 기자
디자인=블록스트리트 정하연 기자
그레이스케일이 6일 미국 상장 상장지수펀드(ETF) 가운데 처음으로 이더리움(ETH) 스테이킹 보상에 따른 현금 분배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레이스케일은 같은날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트러스트 ETF(ETHE)가 스테이킹 보상 판매 수익을 기반으로 주당 약 0.08달러를 현금으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급은 6일 장 마감 기준 보유 주주를 대상으로 7일에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분배는 미국에 상장된 현물 암호화폐 ETF가 온체인 스테이킹 활동에서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현금으로 지급한 첫 사례다. 그레이스케일은 지난 10월 06일 기관 수탁사와 제3자 검증 제공자를 통해 이더리움 스테이킹을 활성화했으며, 이를 통해 ETHE와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미니 트러스트 ETF는 미국 가상자산 상장지수상품(ETP) 가운데 처음으로 이더 스테이킹 노출을 제공하게 됐다.

스테이킹은 지분증명 방식 블록체인에서 네트워크 검증과 보안을 지원하는 대가로 보상을 받기 위해 암호화폐를 예치하는 구조다. ETHE의 경우 스테이킹 보상은 이더리움으로 재분배되지 않고 달러로 환산돼 투자자에게 현금 지급된다.

그레이스케일의 해당 상품은 미국 ETF를 규율하는 1940년 투자회사법 적용 대상은 아니며, 이 구조는 스테이킹을 허용하는 대신 전통적 ETF와는 다른 규제 틀 아래 운용된다. 2013년 설립된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츠는 현재 약 310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관련 자산을 운용 중이다.

야후 파이낸스 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발표 이후 ETHE는 장 초반 약 2% 상승했다.

한편 미국 현물 이더리움 ETF 시장 전반에서도 스테이킹 도입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03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BZX)는 피델리티 이더리움 펀드에 스테이킹을 허용하는 규칙 변경안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했으며, 앞서 21셰어스(21Shares) 코어 이더리움 ETF도 유사한 신청을 진행했다.

11월에는 블랙록이 미국 델라웨어주에 스테이킹 기반 이더리움 ETF를 등록하며 관련 상품 출시를 위한 초기 절차에 착수했다. 다만 2024년 07월 출시된 아이셰어즈 이더리움 트러스트 ETF(ETHA)는 현재 스테이킹을 포함하지 않는다.

미국 현물 이더리움 ETF는 2024년 07월 거래를 시작했으며, 2025년은 투자자들이 접근할 수 있었던 첫 전체 연도였다. 해당 기간 동안 순유입 규모는 약 96억 달러로 집계됐다.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현물 이더 ETF 전체 운용자산은 약 180억 달러다.

이 가운데 블랙록의 ETHA가 약 111억 달러로 최대 규모를 기록했으며, 그레이스케일 ETHE는 약 41억 달러,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미니 트러스트 ETF는 약 15억 달러 수준이다.

정하연 기자 yomwork8824@blockstre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