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4월 24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4-04-24 09:07 수정 2024-04-24 09:07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블랙록 머니마켓펀드, 헤데라 블록체인서 토큰화…HBAR, 70% 급등
디지털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아칵스가 23일 블랙록의 미국 재무부 '머니마켓펀드(Money Market Funds - MMF)'를 헤데라 해시그래프 블록체인에서 발행했다. MMF는 채무 증권에 속하는 금융상품으로 CP(기업어음), CD(양도성예금증서) 등 단기금융상품에 집중투자해 펀드 수익률에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한 초단기공사채형 상품이다. 헤데라 해시그래프의 기축통화 헤데라 해시그래프(HBAR)는 헤데라 해시그래프 블록체인 내 블랙록의 MMF가 발행 사실에 약 70% 상승했다.

2. SC은행 "이더리움 현물 ETF, 5월 승인 반려에도 반등할 것"
글로벌 은행 스탠다드차타드가 23일 펴낸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ETH)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5월 승인 반려와 이더리움의 가격 반등을 예측했다. 앞서 오는 5월 23일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을 예고했던 스탠다드차타드는 새 보고서에서 최근 디지털자산 시장에 대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규제 집행 행보를 지목, 이더리움 현물 ETF의 5월 승인이 반려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스탠다드차타드는 이더리움의 현재 가격이 이미 5월 승인 반려를 반영하고 있으며 곧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3. 美 비트코인 현물 ETF, 하루 864억원 순유입 기록…GBTC 유출세는 여전
미국 내 비트코인 현물 ETF가 23일 약 6290만달러(한화 약 864억원)의 순유입을 거뒀다. 금융 데이터 분석 업체 소소벨류의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5일 연속 순유출을 보였던 미국 내 비트코인 현물 ETF는 23일 피델리티의 FBTC의 흥행을 필두로 높은 자금 유입을 기록했다. 한편 비싼 수수료 탓에 지속적으로 순유출에 시달렸던 그레이스케일의 GBTC는 23일 약 3500만달러(한화 약 481억원)의 자금 유출을 보였다.

4. 잭 도시의 블록 "고성능·초소형 비트코인 채굴칩 개발했다"
트위터 설립자 잭 도시가 이끄는 핀테크 기업 블록(Block)이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초소형 비트코인 채굴칩을 개발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트코인 매거진은 블록이 3 나노미터(nm) 크기의 비트코인 채굴칩 개발을 완료했으며 현재 설계 생산 마지막 단계에 돌입했다고 23일 보도했다. 블록은 공식 성명을 통해 초소형 비트코인 채굴칩의 개발 목적을 분산화된 비트코인 채굴 생태계라고 밝혔다.

5. SEC, '5월 블랙록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관한 대중 의견 수렴 공지
미국 SEC가 23일 공식 웹사이트 공지를 통해 오는 5월 23일 승인 심사 발표를 앞두고 있는 블랙록의 이더리움 현물 ETF 신청서에 대해 21일 간 대중들의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6. 필리핀, 앱 스토어서 바이낸스 차단 추진
필리핀 SEC가 23일 구글과 애플에 필리핀 앱스토어 내 바이낸스 앱 차단을 공식 요청했다. 필리핀 SEC는 필리핀 내 사업 운영을 위한 바이낸스의 라이선스 부재 사실을 지목, 바이낸스의 필리핀 증권법 위반에 따라 바이낸스의 사업 운영을 허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