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30 17:50 수정 2022-08-30 17:50

변수 많은 시장…"확신보단 의심"
"예측보다 '대응' 중요…조급함보단 여유로움 필요"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안녕하세요 헤이비트 강은혁 RA입니다. 여러 가지 악재와 불안요소가 쏟아져 나오면서 시장이 다시금 흔들리고 있습니다. 지나가며 본 글에서 이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추세선과 지지선이 의미 없는 시장'. 상승장에서 저항이 의미 없이 뚫리듯 당연히 하락장에서는 지지가 의미 없이 뚫리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Followup과 대응, 전략들이 중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Weekly 차트분석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이동평균선(MA)
이동평균선 자체는 확실히 좋은 상황이 아닙니다. 이전 분석에서 반등 유지를 위한 조건으로 보았던 200MA 이탈 이후 -15% 이상 하락이 진행되며 약간의 반등이 나온 상황입니다. 단기적인 반등이 진행되더라도 결국 200MA를 재탈환 못한다면 데드캣바운스에 불과한 움직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20MA와 200MA가 데드크로스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며 비트코인 역사상 20MA와 200MA의 데드크로스는 발생한 적 없었던 사건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동평균선 관점에서는 현재 부정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최소한 현재 반등이 10MA 이상 진행, 기존 관점대로의 큰 반등을 위해서는 200MA 재탈환을 기다릴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번 반등이 200MA 탈환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 이전 분석과 동일하게 실패에 대한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물대
현재 다시금 매물대 상단까지 하락 후 재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구간이라 생각합니다. 완전한 더블바텀을 위한 추가적인 하락이 나올 수 있으나 전반적인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현재 구간에서 저점을 올리는 모습이 유지돼야 합니다. 다시금 매물대 하단으로 내려오는 경우 오히려 이탈할 확률이 높다고 사료되며 이탈 시에는 이전 분석에서 말하였던 1만1000~1만2000달러 부근이 중요 매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보나치
2022년 3월부터 6월까지 이어진 하락에 대한 피보나치의 0.236 구간에서 저항을 받고 내려온 상황입니다. 돌파 지지가 되었다면 0.382~0.5 구간까지의 추가상승이 가능했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하락한다면 해당 피보나치의 신뢰도는 낮아지며 현재는 6월부터 8월 단기고점 피보나치 비율의 0.236 구간의 지지를 받는 상황입니다. 해당 구간을 이탈할 경우 반등보다는 추가적인 하락을 대비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대강도지수(RSI)
2021년 11월부터 이어진 RSI 하락추세선의 저항을 받았습니다. 이전 분석에서 이 저항에 대한 돌파가 필요하다 하였지만 결과적으로 돌파하지 못하였습니다. 물론 반등세가 이어지며 다시금 도전을 한다면 오히려 돌파할 확률이 높아진 상황이기도 합니다. 또한 추가 하락 시 상승다이버전스의 출현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라 지속적으로 팔로우업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물대와 함께 현재 가격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지표라 생각합니다.

◇Point Of Control(POC)
차트에는 표시되있지 않지만 현재 POC는 2만850달러이며 해당 구간은 7월17일, 26일, 8월19일 지지를 받았던 자리이기도 합니다. 해당 지점은 가장 많은 거래량이 발생한 매물대이며 해당 구간의 아래에 있기 때문에 돌파 전까지는 약세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돌파하게 된다면 다음 구간들은 2만3000달러, 2만9000달러, 3만8000달러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이킨아시
하이킨아시는 3주간 음봉을 진행 중이기 때문에 '하락추세'안에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번 하락이 상승(반등) 중의 조정이라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재 음봉구간이 이전 하락에서의 음봉하단 이하로 마감되면 안 됩니다.
Monthly 차트분석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이동평균선(MA)
이전과 동일합니다. 50MA이상의 유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제 9월이 당장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상황이라 볼 수는 없습니다. 현재 50MA는 2만1900달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비트코인 역사상 월봉상 볼린저밴드 하단을 처음 터치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봉상 볼린저밴드 하단을 크게 터치한 경우 큰 반등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발생하였기 때문에 어떻게 움직일지 확신은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단기간 과매도가 매우 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대강도지수(RSI)
RSI상황은 주봉과 유사합니다. 역대급 저점인 상황이지만 결국 추세선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추가적인 저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로 돌파해 주는 모습이 나와야 합니다. 월봉상 RSI 하락 추세선의 돌파는 큰 반등을 동반하기도 하였습니다.

◇정리
- 이동평균선 관점에서는 다시금 돌파 or 지지되는 모습이 필요
- 역사상 처음 발생하는 일이 많은 상황이며 이는 변수를 뜻함 확신하는 자세보다는 의심하는 자세로 지켜볼 필요가 있음
- 예측보다는 대응이 중요한 시장이기 때문에 여러 지표들의 반전이나 돌파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응할 필요가 있음
- 만약 이번 하락이 반등 중의 조정이라면 현재 구간을 지켜주며 2만1000~2만2000달러 이상으로 올라가는 모습이 연출돼야 함
- 하방시 리테스트, 더블바텀을 위한 지점은 1만7000달러이며 추가적인 저점을 형성한다면 다음 매물대 구간인 1만2000~1만1000달러 구간이 유력
온체인데이터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개미, 고래의 축적과 분배
1만~10만달러 보유 지갑들의 축적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이전 분배에 비하면 미약한 수준이지만 이전 개미들이 축적하고 1만~10만달러 보유 지갑들은 분배만 진행하던 상황과 비교하였을땐 상대적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만~10만달러 지갑군이 가장 큰 물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지갑의 움직임은 시장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누적점수
누적점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현재 0.59pt(5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해당 점수대에서 2~32일간 평균적인 가격등락은 양수(상승)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통계적인 평균값일 뿐 상승을 보장하는 데이터가 아님을 인지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고래와 작은물고기
가격은 하락하였지만 정말 오랜만에 붉은색 점이 발생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상승은 붉은 점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긍정적인 데이터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6개 정도 찍혀있기에 신뢰도는 적지만 22년 4월 이후 5개 이상 연속으로 붉은 점이 발생한 것은 처음입니다.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해쉬리본
해쉬리본은 다시 골든크로스를 진행하며 해시의 안정적인 상승이 기대되고 있지만 아직 BUY시그널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항복 발생 12주차로 최근 해시리본 시그널중 2번째로 긴 항복 기간입니다.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200일 멀티플
200일 멀티플은 200일 이동평균에 대한 비트코인의 가격 비율을 의미합니다. 역사적으로 3~6개월 기간의 비트코인을 매수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200일 멀티플이 1과 2사이에 있을 때입니다. 1이하일 경우 너무 오래 걸렸으며 2이상일 경우 지속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0.61수준이며 2018년 이후 해당 구간에 있을 때 16~256일 후 가격은 대부분 양수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비트코인 MVRV비율
MVRV비율이 다시 1 미만으로 하락하였으며 해당 구간은 평균적으로 비트코인 보유자가 손실 영역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해당 데이터는 단기적인 해석보다는 중~장기적인 해석이 요구되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 이슈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스테이블코인 도미넌스의 상승 가능성에 대한 파동분석입니다. 장기적인 스윙을 위한 비트코인 구매 전에 이러한 움직임이 완료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어제오늘 오래된 지갑에서의 대규모 비트코인 이동과 마운트곡스 관련 이야기가 나오며 불안감이 조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매도 목적일 경우 거래소로 들어와야 하는데 7년 이상 된 비트코인의 입금 양에는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CNY 약세에 대한 기대가 있으며 CNY가 턴하게 된다면 위험 선호에 대한 좋은 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위험한 줄다리기를 계속해서 하고 있는듯한 시장 상황입니다. 조금씩 완화적인 뉴스, 정보가 보이는듯하면서도 아직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는 개선은 안 보이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욱 투자자들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서 조그마한 움직임에도 크게 의미 부여하며 조급함이 강해지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은 만큼 조급함보다는 여유로움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당장의 움직임에만 집중하다 보면 전반적인 움직임을 놓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비록 짜증 나고 우울할 수 있는 시장이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면 언젠가의 상승장에서 꼭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주의사항
본 글은 업라이즈의 공식 의견과 입장과 무관하며, 전적으로 작성자 본인의 의견임을 안내 드립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자문이나 권유에 해당하지 않으며, 상품이나 서비스 사용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거 수익률이나 전망이 반드시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코인루팡] 8월 5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