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트와이즈, 美 SEC에 SUI 현물 ETF 등록 신청서 제출
비트와이즈(Bitwise)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SUI 현물 ETF의 S-1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시장 소식통이 전했다.
2. 솔라나 재무 기업 포워드 인더스트리, 주식 토큰화로 디파이 진출
솔라나 재무 기업 포워드 인더스트리(FWDI)가 Superstate의 Opening Bell 플랫폼을 통해 美 SEC에 등록된 자사 주식을 솔라나 블록체인에 발행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FWDI는 탈중앙화 금융(DeFi)에서 직접 사용 가능한 상장 기업 주식을 보유한 첫 사례가 됐다.
3. 美 현물 비트코인 ETF, 대규모 자금 유입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가 전일 4억 5,700만달러(한화 6,750억 3,470만 원)의 순유입을 기록했다. 이는 최근 한 달 간의 최대 유입 규모로, 피델리티(Fidelity)와 블랙록(BlackRock) 상품이 주를 이루었다. 시장에서는 이번 자금 유입을 강세장 후반이 아닌 금리 인하 기대에 따른 기관의 초기 포지셔닝으로 해석하며, 단기적으로는 변동성 높은 박스권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4. 美 연준 구울즈비 "인플레 2% 복귀 명확하면 금리 인하 여력 상당"
시카고 연준의 오스탄 구울즈비(Austan Goolsbee) 총재가 최신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양호하다며, 인플레이션이 명확히 2% 목표로 회귀하고 있다면 금리 인하 여력이 상당하다고 밝혔다. 한편 CME '페드워치(FedWatch)'에 따르면 美 연준이 내년 1월 금리를 동결할 확률은 73.4%, 25bp 인하 확률은 26.6%로 집계됐다. 3월까지 누적 25bp 인하 확률은 46.8%, 금리 동결 확률은 41.8%, 누적 50bp 인하 확률은 11.5%로 나타났다.
5. 美 백악관 암호화폐 책임자 "시장 구조 입법,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져"
백악관 암호화폐 및 인공지능 책임자 데이비드 색스(David Sacks)가 X 채널을 통해 시장 구조 명확화 법안(CLARITY Act) 통과가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다"며 1월 중 작업 완료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6. 뉴욕증권거래소 모회사 ICE, 암호화폐 결제사 MoonPay 투자 협의
블룸버그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모회사인 인터컨티넨털 익스체인지(ICE)가 암호화폐 결제 기업 문페이(MoonPay)의 투자 라운드 참여를 논의 중이다. ICE의 투자가 성사될 경우 전통 금융과 디지털자산 산업 간 융합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정하연 기자 yomwork8824@blockstree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