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제은행(BIS)이 23일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2024년 CBDC와 자산 토큰화 개발에 중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BIS는 총 6개의 프로젝트를 계획, 기존에 개발하던 CBDC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오럼' 2단계와 자산 토큰화 프로젝트 '프로젝트 프로미사'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BIS는 CBDC와 자산 토큰화를 통해 기존 금융시스템을 개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 그레이스케일, 코인베이스에 비트코인 1만5222개 입금
그레이스케일이 GBTC의 비트코인 신탁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비트코인(BTC) 1만5222개를 추가로 입금하며 계속되는 GBTC 매도세가 목격되었다. 현재 GBTC는 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대비 비싼 수수료 탓에 급격한 매도세에 시달리며 급격한 비트코인 가격 하락을 일으키고 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후 그레이스케일이 코인베이스에 입금한 비트코인은 총 7만9213개다.
3. OKX 비정상적 청산 오류 탓에 OKB '반토막'…시장 급락
OKX에서 23일 발생한 청산 오류로 OKX 거래소 토큰 OKB가 일시적으로 50% 하락, 시장이 급락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OKX는 23일 공식 계정을 통해 암호화폐 가격 하락으로 레버리지 청산이 일어났으며 특히 OKB에서 비정상적인 청산이 발생, 과도한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OKX는 과도한 청산으로 인한 투자자 피해를 전액 보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4. 인베스코·위즈덤트리,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수수료 인하 나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출시한 인베스코와 위즈덤트리가 23일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수수료 인하를 선언했다. 양측은 기존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수수료율 0.99%와 0.95%를 각각 0.39%와 0.35%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양측의 움직임은 최근 비싼 거래 수수료로 급격한 매도세에 시달리고 있는 그레이스케일의 사례를 참조했다고 해석되고 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