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시황]코인, 美 디폴트 가능성↑·홍콩 시장 재개방 본격화에 '반등'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5-23 16:56 수정 2023-05-23 16:56

바이든 대통령의 부채한도 상향 협상 재차 실패 소식에
높아지는 美 정부 디폴트 가능성, 코인 시장에 열기 점화
홍콩 "개인투자자의 BTC·ETH, 투자 허용" 소식 전해지며
新크립토 집결지 홍콩 둘러싼 기대감, 오후시장 상승 견인

[코인 시황]코인, 美 디폴트 가능성↑·홍콩 시장 재개방 본격화에 '반등'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이 또다시 불발되며 미국 정부의 채무불이행(디폴트)가 비트코인(BTC)에 미칠 기대감에 비트코인이 오후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 케빈 맥카시 하원의장이 부채한도 상향을 위해 23일 백악관에서 회담을 가졌으나 또다시 합의가 불발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미국 정부가 디폴트를 선언할 시 달러의 '헷징자산'인 비트코인이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코인 시장을 자극한 것이다.

여기에 홍콩이 내달 1일 시장 재개방을 앞두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ETH) 등 다수의 암호화폐에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허용을 골자로 한 규제안을 곧 발표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소식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다수의 메이저 코인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대형 크립토 자본의 집결지가 될 것이라고 기대되는 홍콩의 시장 재개방이 본격화되자 암호화폐 시장에 다시 투심이 자극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비트코인 = 22일 오후 5시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BTC) 가격은 3636만원을 기록 중이다. 비트코인 점유율(도미넌스)은 48.00%를 보였다.

미국 정부의 디폴트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을 둘러싼 전망은 밝아지기 시작했다.

미국 정부가 디폴트를 선언할 시 많은 투자자들이 달러와 국채 대신 새로운 자산을 찾을 것이고 그로 인해 비트코인이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기대감 에서다.

고탐 추가니 번스타인 전략가는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과 관련된 소식이 비트코인의 다음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지역은행, 부채협상, 달러와 관련해 혼란의 조짐이 나타날 경우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 평가했다.

이어 그는 "비트코인과 미국 증시의 상관관계가 낮아짐에 따라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 성격이 더 강해질 것"이라 덧붙였다.

하세가와 유야 비트뱅크 애널리시트도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 이후 지역은행 위기가 잠잠해지면서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를 견인할만한 촉매제가 사라졌다"면서 "다음 촉매제는 미국의 부채한도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어떤 형태로든 합의점에 도달할 경우 증시와 암호화폐 시장의 투자심리가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전했다.

◇상승코인 = 업비트 기준 웨이브(WAVES)가 약 11% 상승을 보였다.

웨이브는 디지털 자산의 개발과 전송, 거래 및 디앱(DApp)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자체적으로 내장돼있는 P2P(Peer to Peer) 방식의 디지털 자산 거래 기능을 통해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한다.

WAVES 토큰은 다른 디지털 자산과 교환하거나 토큰을 생성, 발급할 때 수수료로 사용된다.

◇공포탐욕지수 = 얼터너티브가 제공하는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는 50포인트로, '중립(Neutral)'단계에 들어섰다. 중립 단계(40~59)는 시장참여자들의 심리적인 저항과 지지가 나타나는 중립의 구간이다. 향후 가격 움직임에 있어 중요 결정 구간으로 분석된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