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암호화폐 위험 공동 대응 요구…"통화 지위 부여 안 돼"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2-24 12:53 수정 2023-02-24 12:53

암호화폐 채택 증가…프레임워크 필요성 대두
IMF, 회원국들의 '조율된 대응' 촉구
"암호화폐 기술적 혁신성은 해치지 않아야"

International Monetary Fund(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IMF)
국제통화기금(IMF)이 암호화폐의 광범위한 채택에 따라 발생하는 위험 가능성에 대해 회원국들의 포괄되고 조율된 대응을 촉구했다.

IMF는 23일(현지시간) 공식 성명을 통해 "암호화폐의 광범위한 채택이 통화 정책의 효과를 약화시키고 금융 규제를 우회해 재정 위험을 악화시킬 수 있다"며 암호화폐에 대한 적절한 정책 대응 프레임워크를 제시했다.

IMF는 프레임워크에서 암호화폐가 금융 안정성, 법적 위험, 소비자 보호와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언급했다.

특히 "통화 주권과 안정성을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폐가 공식통화나 법정통화의 지위를 부여받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IMF 이사회는 "암호화폐의 잠재적 이익이 아직 실현되지 않은 반면 이미 상당한 위험 발생을 관찰했다"며 프레임워크에 따라 회원국들의 '조율된 대응'을 촉구했다.

다만 이같은 정책 대응이 암호화폐에 대한 혁신성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사회는 "엄격한 금지가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라며 "규제가 혁신을 억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공공 부문은 공공 정책 목표를 위해 암호화폐의 혁신적인 기술 중 일부를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회원국들이 디지털 인프라를 강화하고 국경을 초월한 지불과 금융을 위한 "대체 솔루션"을 강화함으로써 암호화폐가 초래하는 위험을 완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신호철 기자 shin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