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시황]FTX 파산 여파, 연일 지속에 코인시장 횡보세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11-18 17:35 수정 2022-11-18 17:35

연일 터지는 FTX 파산 진행뉴스에 투심 하락
BTC, 1만6000달러서 횡보, 반등 지속적으로 실패
"FTX 사태로 인한 유동성 부족에 약세장 길어진다"

[코인 시황]FTX 파산 여파, 연일 지속에 코인시장 횡보세
FTX 파산 여파가 계속 시장을 흔들며 비트코인은 횡보세를 이어가 1만6000달러선을 유지했다.

FTX가 붕괴된 후 파산 진행상황과 FTX에 관한 과거 행적들이 실시간으로 재조명되며 시장을 반등시킬 모멘텀이 부족했다.

엘살바도르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과 트론의 설립자 저스틴 선이 "매일 1 비트코인을 구매하겠다"라는 당찬 발언을 남겼음에도 시장은 횡보를 거듭했다.

세계 3위 거래소의 붕괴와 그 충격이 연일 지속되며 당분간 반등은 힘들 것이란 전망이 시장을 뒤덮었다.

◇비트코인 = 18일 오후 5시 업비트 기준 BTC 가격은 2296만원을 기록했다. BTC 점유율(도미넌스)은 40.60%로 나타났다.

비트코인이 힘겹게 지지하던 2만달러선이 FTX발 충격으로 손쉽게 무너진 뒤 계속 반등에 실패하자 비트코인을 둘러싼 암울한 전망들이 가득했다.

특히 시장에서는 암호화폐 겨울이 길게는 내년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란 암울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스테이블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18%까지 치솟았다면서 "FTX 사태로 인한 유동성 부족이 최소 연말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암호화폐 분석가 케빈 스벤슨은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던 달러가 상승 모멘텀을 잃으면서 비트코인이 현 가격 수준을 지지선으로 만든 뒤 당분간 하락보다는 횡보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상승코인 = 업비트 기준 던프로토콜(DAWN)가 약 26% 상승을 보였다.

던프로토콜은 콜오브듀티, 도타 등 PC 게임 이용자들에게 토너먼트 대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 플랫폼이다. 던프로토콜 토큰은 입장료, 아이템 구매 및 보상 용도로 활용된다.

◇공포탐욕지수 = 얼터너티브가 제공하는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는 23포인트 '극단적 공포(Extreme Fear)'단계에 들어섰다. 이 구간은 높은 거래량과 강한 변동성을 동반한 하락 구간이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