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니어, 샤드 4→6개…트랜잭션 처리 용량 50% 증가

레이어1 블록체인 니어프로토콜(NEAR)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하위 블록체인인 샤드(shard)를 기존 4개에서 6개로 늘렸다고 밝혔다. 니어는 “이에 따라 니어 네트워크의 트랜잭션 처리 용량이 약 50% 증가했다. 아울러 우리는 올 2분기 말까지 저장 프로세스 없는 검증 시스템을 메인넷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는 각 샤드의 처리 용량을 최대 5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빗썸, TT 입출금 중단...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빗썸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썬더코어(TT)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인해 오늘 12시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모듈형 블록체인 소폰, 올 3Q 에어드랍

zkSync 디파이 책임자 seb이 주도하는 모듈형 블록체인 소폰(Sophon)이 X를 통해 올 3분기 중으로 소폰 자체 토큰의 에어드랍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소폰은 노드 판매를 통해 6000만 달러를 모금한 바 있다.

페이코인, 알케미페이와 파트너십

전자신문에 따르면 페이코인 글로벌 애플리케이션(앱)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모빌렛이 글로벌 가상자산 결제 전문 업체 알케미페이와 페이코인(PCI) 기반 결제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가상자산 결제 시 불편한 점으로 꼽히는 결제 환경 개선과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알케미페이가 보유하고 있는 가맹점에 페이코인을 연동해 서비스 한다.

zkSync, 노드 베타 출시…노드 스펙 하향화

영지식(zk) 기반 이더리움(ETH) 레이어2 네트워크 zkSync 개발팀이 X를 통해 노드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해당 버전은 최소 노드 스펙을 낮춘 것이 특징이라고 개발팀은 설명했다. 아울러 개발팀은 향후 노드가 시퀀서 및 밸리데이터 역할도 겸할 수 있도록 허용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바운스 브랜드, 합성 토큰 MBA 출시 예정

탈중앙화 옥션 플랫폼 바운스 브랜드(Bounce Brand)가 첫 번째 합성 토큰인 MBA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BA는 MUBI, BSSB, AMMX의 세 가지 토큰을 합성해 발행된다. MBA 발행을 위해서는 5 MUBI, 1 BSSB, 200 AMMX를 합성해야 한다. 합성에 사용된 토큰은 다시 회수할 수 없다.

리서치 “올해 브라질 암호화폐 거래량 $60억…헤알화, 글로벌 7위”

크립토슬레이트가 카이코 리서치 보고서를 인용해 올해 들어(1~5월 초) 브라질의 암호화폐 거래량이 60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미디어는 “이는 라틴 아메리카 국가 중 가장 큰 규모로, 브라질 헤알화는 전 세계 법정화폐 가운데 암호화폐 거래량 7위로 올라섰다. 헤알화 기반 암호화폐 거래량은 전년 대비 30% 증가했으며 올해 들어서는 달러화보다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작년 미 국세청 사칭 스캠 암호화폐 피해액 $2400만

코인데스크가 체이널리시스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해 미국 국세청을 사칭한 스캠으로 총 2400만 달러 상당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올해 들어 4월까지 관련 피해액은 1700만 달러 수준인 것으로 추산된다고 미디어는 설명했다.

특정 고래, 15,001 ETH 담보로 2000만 USDC 대출 후 WBTC 매집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EmberCN)이 X를 통해 “이더리움(ETH) 고래 주소 0xa923b13270f8622b5d5960634200dc4302b7611e가 약 6시간 전 아베(AAVE)에서 15,001 ETH(4413만 달러)를 담보로 2,000만 USDC를 대출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이후 해당 고래는 차입한 2,000만 USDC를 활용, 평단가 63,848 달러에 313.24 WBTC를 매수했다. 과거 해당 고래는 ETH, LINK 투자로 약 2,08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둔 바 있으며, 가장 최근에 있었던 온체인 활동으로는 지난 3일 2,000 ETH로 평단가 2.85 달러에 209.5만 OP(598만 달러)를 매수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아베 커뮤니티, V3 베이스 마켓서 weETH 추가 검토

탈중앙화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아베(AAVE) 커뮤니티가 베이스(Base) 기반 아베 V3 마켓에서 이더파이(ETHFI) 유동성 스테이킹 토큰 weETH를 지원하자는 내용의 거버넌스 제안을 검토 중이다. 해당 제안은 커뮤니티의 온도체크를 거쳐 정식 거버넌스 제안서(AIP) 형태로 발의될 예정이다.

플로우, 6/19 개발자 툴 크레센도 출시

NFT 최적화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플로우(FLOW)가 X를 통해 플로우 개발자 툴 크레센도(Crescendo)를 오는 6월 출시한다고 밝혔다. 플로우는 총 4단계에 걸쳐 크레센도 버그 등을 점검하고 내달 19일(현지시간) 테스트넷에 크레센도를 배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홍콩 BTC·ETH 현물 ETF서 3,930만 달러 순유출

금융정보 플랫폼 파사이드 인베스터(Farside Investors) 데이터에 따르면,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6종의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현물 ETF에서 13일 약 3,930만 달러가 순유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파사이드 인베스터의 해당 통계 데이터는 ETF 발행사 및 외부 데이터 제공 업체 등을 포함한 여러 출처를 기반으로 집계한 것으로, 일부 추정치가 포함되어 있다.

지벡 "5/25 ZBC→ZBCN 마이그레이션 지원 마감"

솔라나 생태계 결제 프로토콜 지벡(ZBC)이 공식 X를 통해 "오는 5월 25일(현지시간) 기존 ZBC 토큰의 ZBCN 마이그레이션 지원이 마감된다"고 밝혔다. 앞서 지벡은 ZBC 토큰 티커를 ZBCN으로 변경하는 동시에 1:10 비율로 액면분할을 진행한다고 3월 발표한 바 있다.

그레이스케일 "BTC 르네상스 시대 도래...레이어2 및 디파이 잠재력 주목"

비트코인 현물 ETF GBTC 발행사이자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이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생태계에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했다. 세계 최초의 퍼블릭 블록체인이 진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오디널스, 인스크립션 등의 성공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도입하고, 트랜잭션 처리량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개발 물결을 불러왔다. 오늘날 비트코인 개발 커뮤니티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이 막 등장했던 2017년 초 이더리움(ETH) 초창기와 유사하다. 향후 15년간 비트코인 기반 탈중앙화 금융(DeFi) 제품군이 확장될 것으로 전망하며, 레이어2 솔루션 등 확장 솔루션이 제공하는 보안성은 채굴자의 해시파워를 강화시켜 채굴자에게 추가적인 수입원을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에서도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레이스케일은 오늘날 비트코인 생태계 주요 혁신 분야로 ▲빌드온비트코인(BOB) 등 BitVM 통합 롤업 ▲스파이더체인(보타닉스랩스) ▲비트코인 리스테이킹 솔루션(바빌론) ▲비트코인 기반 디파이 ▲탭루트 애셋 등을 꼽았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66... 투심 개선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9포인트 오른 66을 기록했다. 투심이 개선되며 탐욕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언체인드, $60억 상당 고객 BTC 수탁 중

비트코인매거진에 따르면 비트코인 금융 서비스 업체 언체인드(Unchained)가 수탁(커스터디) 중인 고객 BTC 규모가 60억 달러를 넘어섰다.

美, 공군기지 근처 中 가상자산 채굴업체 토지 강제 매각

AP뉴스에 따르면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중국 정부의 일부 지원을 받는 암호화폐 채굴 기업 마인원(MineOne)의 와이오밍주 핵미사일 기지 근처 토지 매각을 명령했다. 이는 마인원이 운영 중인 암호화폐 채굴 시설로, 와이오밍주 주도 샤이엔의 프랜시스 E. 워런 공군기지(Francis E. Warren Air Force Base) 근처에 위치해있다. 미국 행정부는 마인원이 중국 정부가 일부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국가 안보 위험을 초래할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반에크 HODL, 1Q 순자산액 $1.09억 증가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자산운용사 반에크가 BTC 현물 ETF(HODL)의 1분기 순자산 규모가 1.09억 달러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3월 31일(현지시간) 기준 HODL는 8,711 BTC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약 6.2억 달러 규모다.

서틱 "앱토스 웜홀 브릿지서 $500만 상당 보안 결함 발견... 패치 완료"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블록체인 보안 업체 서틱(CertiK)이 보고서를 발표, 앱토스 네트워크의 웜홀(Wormhole) 브릿지에서 보안 결함이 발견됐다며 500만 달러 상당의 손실을 낼 수 있는 규모라고 전했다. 이어 "보고서 발표 전 해당 사실을 웜홀 팀에 보고했으며, 현재 결함은 패치 완료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미 CFTC, 팔콘엑스 $180만 벌금 합의... FCM 미등록 혐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선물중개업체(FCM) 미등록 상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암호화폐 거래소 팔콘엑스(FalconX)와 180만 달러 상당의 벌금을 지불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팔콘엑스는 미국 이용자 대상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CFTC는 성명을 통해 "팔콘엑스가 스스로를 '최대 암호화폐 프라임 브로커리지'라고 소개하지만, CFTC에 미등록된 상태"라며 "다만 팔콘엑스의 개선 노력 및 조사에 대한 실질적인 협력으로 인해 비교적 작은 규모의 벌금으로 합의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