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마진파이 "올해 스테이블코인 스왑 서비스 출시"

솔라나(SOL) 기반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마진파이(MarginFi)가 X를 통해 "자체 스테이블코인 YBX 출시가 임박했다. 아울러 스테이블코인 스왑 서비스 마진스왑(mrgnswap)도 올해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X 계정에 블라스트 이미지...해킹 정황

보건복지부 공식 X 계정이 블러 주도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블라스트(Blast)로 변경됐다. 현재 공식 계정 프로필 배경 이미지도 블라스트 이미지로 바뀌었으며, 3시간 전에는 블라스트 사칭 웹페이지 주소와 함께 에어드랍 홍보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정확한 해킹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앵커리지 관련 주소, $272만 RNDR 바이낸스 입금

룩온체인이 X를 통해 "암호화폐 커스터디 및 뱅킹 업체 앵커리지디지털(Anchorage Digital) 관련 주소가 지난 12시간 동안 25만 RNDR(272만 달러)를 바이낸스에 입금했다. 해당 주소는 지난 1월 9일 평균 3.98달러에 바이낸스에서 650,528 RNDR(259만 달러)를 출금한 바 있다. 현재 400,528 RNDR(426만 달러)를 보유 중이며, 440만 달러의 미실현 이익을 기록 중"이라고 전했다.

세이프팔, 바운스비트 지원 추가

비수탁 암호화폐 지갑 세이프팔(SFP)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비트코인 리스테이킹 체인 프로젝트 바운스비트(BB)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바운스비트는 세이프팔의 크로스체인 스왑을 통해 바운스비트 메인넷에서 자체 토큰인 BB를 관리할 수 있다.

'성추행 의혹' 이클립스 차기 CEO에 최고성장책임자 임명

이더리움 레이어2 프로젝트 이클립스(Eclipse)가 X를 통해 "이클립스 최고성장책임자(CGO) 비제이 체티(Vijay Chetty)가 차기 CEO로 임명됐다"고 밝혔다. 그는 블랙록, 유니스왑, dYdX, 리플에서 총 10년 이상 근무한 이력이 있다. 앞서 이클립스 설립자 겸 CEO 닐 소마니(Neel Somani)는 성추행 의혹으로 사임한 바 있다.

금감원장, 美 SEC·CFTC 최고위급 면담...가상자산 공조 강화

뉴시스에 따르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및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최고위급 면담을 진행하고 가상자산 관련 불공정거래 조사와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 원장은 게리 겐슬러 SEC 의장과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배경 등 양국 공동의 금융감독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한편 상호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확인했다. 또 로스틴 베넘 CFTC 의장과는 미국 가상자산 입법 동향과 양국간 정보 공유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기관간 상호 협의에 따라 세부 면담 의제와 논의 내용은 비공개하기로 했다.

바이낸스, 5/23 NTRN 입출금 일시중단...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바이낸스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오는 5월 23일 22시 30분(한국시간) NTRN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최근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및 청산 비율은 다음과 같다. BTC 청산 규모: $5805만(롱 $913만, 숏 $4892만) 청산 비율: 숏 84.28% ETH 청산 규모: $2116만(롱 $662만, 숏 $1454만) 청산 비율: 숏 68.7% SOL 청산 규모: $1116만(롱 $115만, 숏 $1001만) 청산 비율: 숏 89.73%

中 차이신 "홍콩 암호화폐 ETF 허용, 중국 국가 전략 해석 가능"

우블록체인에 따르면, 중국 경제 전문 미디어 차이신이 최근 "홍콩 소재 암호화폐 ETF 발행사 중 대다수는 중국 규제 당국의 직접적인 지도를 받고 있다"며 "홍콩 내 암호화폐 실험은 중국의 국가 전략에 부합한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차이신은 "만약 암호화폐 현물 ETF가 홍콩에서 순조롭게 운영되고 리스크 통제가 가능하다는 게 입증된다면, 향후 중국 본토 내 수억 명의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홍콩 암호화폐 ETF 투자가 허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홍콩, 5/17 디지털 위안화 시범사업 세부사항 공개

홍콩 미디어 싱타오일보에 따르면 홍콩통화청(HKMA)이 오는 17일(현지시간) 디지털 위안화 홍콩 출시 파일럿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사항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계획안에는 디지털 위안화 사용처 확대, 중국-홍콩 간 결제 편의성 제고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분석 "ETH/BTC 비율 하락, 유명 디파이 고래 대규모 손실 초래"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EmberCN)이 X를 통해 "작년 3월 이후 ETH/BTC 롱 포지션을 갖고 있던 특정 고래(0x1111)가 올들어 ETH/BTC 비율이 하락하며 수차례 강제 청산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ETH/BTC 비율이 0.0455까지 하락하자 해당 고래는 6시간 전 1,689 ETH를 담보로 76 WBTC를 상환, 대출 규모를 줄이며 청산가를 높였다. 고래는 탈중앙화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아베(AAVE)에서 15,483 ETH를 담보로 600.7 WBTC를 빌린 바 있으며, 건전성 비율 지표가 1.02까지 떨어져 아직 청산 위험에 놓여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신경과학 연구 및 투자 기관 아마란스 재단(Amaranth Foundation)의 설립자 제임스 피켈(James Fickel) 추정 주소는 올해 1월 초부터 현재까지 ETH/BTC 롱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그는 아베에서 ETH를 담보로 총 2,391 WBTC (1.52억 달러)를 차입 후 43,784 ETH로 스왑했다. 그의 ETH/BTC 포지션 진입가는 0.0546으로 현재 ETH/BTC 비율인 0.0458 기준 약 2,461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 중"이라고 덧붙였다.

옵티미즘, 내달 OP 거버넌스 시즌6 출시

이더리움(ETH) 레이어2 네트워크 옵티미즘(OP)이 X를 통해 오는 6월 옵티미즘 확장 가능 체인 네트워크인 슈퍼체인을 주제로 OP 거버넌스 시즌 6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요 목표는 ▲탈중앙화를 향한 도약 ▲슈퍼체인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의 성장 ▲슈퍼체인 도입 등이다. 이번 시즌 6는 6월 27일부터 시작된다.

美 10개 기관, $45억 이상 BTC 현물 ETF 보유

비트코인 ETF 전문 뉴스레터 플랫폼 플로우스테이트 공동 설립자 줄리안 파러(Julian Fahrer)가 X를 통해 1분기 기준 비트코인 현물 ETF 보유량 상위 10대 기관을 정리했다. 이들 기관들은 총 45억 달러(약 6조원) 상당 BTC 현물 ETF를 보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밀레니엄 매니지먼트(Millennium Management) 18억 달러 -미국 투자사 서스퀘하나 인터내셔널그룹(Susquehanna International Group, SIG) 11억 달러 -보스턴 소재 자산운용사 브레이스브릿지캐피털(Bracebridge Capital) 4.04억 달러 -뉴욕 소재 헤지펀드 부스베이 펀드 매니지먼트(Boothbay Fund Management LLC) 3.03억 달러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 2.51억 달러 -아크인베스트(Ark Investment) 1.92억 달러 -코네티컷 소재 아리스테이아 캐피털(Aristeia Capital) 1.52억 달러 -위스콘신 은퇴 시스템 자산 관리를 담당 위스콘신주 투자위원회(Wisconsin Investment Board) 1.51억 달러 -텍사스 투자자문업체 HBK(HBK Investments) 1.05억 달러 -코네티컷 소재 그레이엄 캐피털(Graham Capital) 9,375만 달러

美 BTC 현물 ETF, 전날 약 $3억 순유입

금융정보 플랫폼 파사이드 인베스터(Farside Investors) 데이터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미국 BTC 현물 ETF로 약 3억 300만 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피델리티 FBTC에 가장 많은 1.31억 달러가 유입됐으며, GBTC에서도 2,700만 달러의 유입이 있었다. 블랙록 IBIT의 유출입 자금 규모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이오스 재단 CEO "비트코인 반감기, 네트워크 효율성 제고 솔루션 개발 동기 부여"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이오스네트워크재단(ENF) CEO 이브 라 로즈(Yves La Rose)가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거래 수수료가 채굴자들의 주요 수익원이 되면서 네트워크 효율성 및 거래 처리량 제고를 위한 솔루션 개발이 힘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같은 솔루션은 오디널스 및 BRC-20 토큰을 통해 비트코인 네트워크 확장성을 높이는 고급형 레이어2 솔루션을 적용해야 실현 가능하다. 만약 이러한 솔루션이 적절히 구현된다면 네트워크 확장성 증가, 레이어2 채택 확대, 채굴자 수익 다각화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비트코인 반감기는 장기적으로 채굴자에게 긍정적일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채굴 작업을 위축시키는 부작용도 낳고 있다"고 강조했다.

블룸버그 "투자 사실 숨긴 인플루언서 코인 홍보 주의해야...위법 소지 有"

블룸버그가 업계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 “지난 3월 비트코인이 신고점을 경신하고 미국 현물 ETF를 통해 수십억 달러가 암호화폐 시장에 유입되며 큰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특정 투자자 그룹은 대다수 투자자들보다 유리한 조건의 투자 기회를 누리고 있다. 그들은 KOL(key opinion leaders, 인플루언서)들로 일반 투자자들보다 할인된 가격에 토큰 구매 기회를 갖고, 짧은 베스팅 기간이 적용된다. 또 이들은 투자 사실을 공개할 의무가 계약 상 명시되어 있지 않아 관할권에 따라 위법 소지도 있다. 계약 상 KOL들이 돈을 버는만큼 개인 투자자들이 손실을 떠안을 수 있어, KOL들의 프로젝트 홍보는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16일 보도했다. 한 소식통은 "유명 투자사 패러다임의 투자를 유치한 레이어1 블록체인 모나드(Monad)의 경우 KOL 라운드에서 기존 투자자들이 참여한 밸류에이션의 20%를 적용받았다"고 제보했으며, 암호화폐 플랫폼 이클립스파이(Eclipse Fi) 공동 설립자 사이먼 채드윅(Simon Chadwick)은 "KOL 라운드 참여 인플루언서들은 일반 투자자들에 비해 20%~50% 할인된 가격에 토큰 매수가 가능하며, 베스팅 기간도 짧아 다른 투자자들보다 먼저 토큰을 매도할 수 있다. 일부 인플루언서들은 수백개의 라운드에 투자해 많은 돈을 벌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암호화폐 전문 변호사 마이클 셀리그(Michael Selig)는 “프로젝트의 토큰에 투자한 사실을 숨기고 홍보하는 인플루언서들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조사 선상에 오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SEC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왔다. 2022년 10월 킴 카다시안은 대가를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암호화폐 토큰을 홍보한 혐의로 130만 달러의 과징금을 SEC에 지불하기로 합의했다. 복싱 전설 플로이드 메이웨더 또한 4년 전, 유사한 사안으로 SEC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한편 KOL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암호화폐 컨설팅 업체 스테이크캐피털 설립자 OxJeff는 "최근 미국 인플루언서들은 SEC의 잠재적인 조사를 경계하며 프로젝트나 토큰을 홍보할 때 자신의 투자 여부를 공개하는 경향이 있다. 또 최근 KOL 라운드가 우후죽순 늘어나 진행이 안되는 경우도 많다"고 부연했다.

비트스마일리, 멀린체인 커뮤니티에 315만 BIT 리워드 제공

비트코인 디파이 프로젝트 비트스마일리(bitSmiley)가 공식 X를 통해 비트코인 레이어2 솔루션 멀린체인(MERL)에 출시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멀린 커뮤니티에 최대 3,150,000 BIT(토큰 공급량의 1.5%)에 상당의 유동성 인센티브 리워드를 제공한다고 비트스마일리는 설명했다.

리서치 "FTX 현금 상환, 암호화폐 가격 강세 요소"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K33 리서치(K33 Research)가 보고서를 통해 "마운트곡스 및 제미니 사례와 달리 FTX의 채권자 자금(현금) 상환은 가격 강세를 연출하는 오버행(매도 가능한 잠재적 물량)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FTX는 채권자들에게 암호화폐 외에 약 145억 달러를 현금으로 돌려줄 예정이다. 현금으로 상환받는 채권자들의 매수세는 암호화폐 현물 상환 채권자들의 매도 압력을 상쇄할 수 있다. 물론 당장의 데이터만 가지고 구체적인 매수세 및 매도 압력을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상환 시기가 시장에 미칠 영향을 가늠하는 것은 가능하다. 현재 채권자 대부분은 올해 말쯤 FTX의 자금 상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K33 리서치는 마운트곡스, 제미니발 잠재적인 105억 달러 어치 암호화폐 매도 압력이 시장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BTC 라이트닝 결제업체 아이벡스페이, 이달 말 美 서비스 중단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반 결제업체 아이벡스페이(IBEX Pay)가 공식 X를 통해 "2024년 5월 31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내 모든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아이벡스페이는 2018년 설립 후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은행, 암호화폐 월렛, 거래소, 기업 등을 온보딩 시도해왔다.

뱅가드 차기 CEO "BTC 현물 ETF 출시 계획 없어"

뱅가드 신임 CEO로 임명될 예정인 블랙록 ETF 및 지수 투자 글로벌 총괄 살림 램지(Salim Ramji)가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뱅가드는 BTC 현물 ETF를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 제공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전임 CEO의 입장을 이어나갈 것을 시사했다. 앞서 지난 3월 뱅가드 현 CEO 팀 버클리(Tim Buckley)는 "BTC 현물 ETF를 제공할 계획이 없다. 이것은 장기 포트폴리오에 속하지 않고 가치저장 수단도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