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pSTAKE, BTC 유동성 스테이킹 솔루션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 피스테이크(PSTAKE)가 비트코인 기반 탈중앙화 금융(DeFi) 지원을 위해 비트코인 유동성 스테이킹 솔루션을 공개했다. 비트코인 스테이킹 프로토콜 바빌론(Babylon)을 기반으로 구축된 피스테이크의 솔루션은 BTC 스테이킹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BTC 보유자들에게 추가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바이낸스랩스는 지난 2022년 5월 피스테이크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PSTAKE는 현재 1.49% 오른 0.0772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IOTA, 2.0 퍼블릭 테스트넷 출시

아이오타(IOTA) 재단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IOTA 2.0 퍼블릭 테스트넷을 출시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월드코인, SMPC 오픈소스화...홍채 데이터 보호 강화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 홍채 스캔 신원 인증 프로젝트 월드코인(WLD) 재단이 15일 공식 채널을 통해 SMPC(Secure Multi Party Computing) 시스템을 오픈소스화했다고 발표했다. 홍채 데이터 코드를 여러 당사자가 보유하는 비밀 데이터로 암호화하는 새로운 SMPC 시스템을 도입, 월드코인 재단은 이전 고유성 확인 시스템을 통해 생성된 홍채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월드코인 재단의 프로토콜 책임자 렘코 블로멘(Remco Bloemen)은 "오픈소스화를 통한 새로운 SMPC 시스템 관련 개발로 생체 데이터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SMPC 시스템을 통한 데이터 관리 방식은 양자 컴퓨팅 방어에도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캣티즌, 톤 생태계 인센티브 프로그램 시즌2 '앱배틀' 부문 1위

텔레그램 디오픈네트워크(TON, 톤) 생태계 인공지능(AI) 기반 고양이 양육 게임 캣티즌(Catizen)이 톤 생태계 인센티브 프로그램 '디오픈리그' 시즌2 앱배틀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디오픈리그 시즌2는 5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며, 캣티즌은 한국시간 15일 20시 기준 고유 활성 지갑(UAW) 수 93,194개, 트랜잭션 수 1,034,973건 등으로 합산 스코어 94.391 점으로 선두를 차지했다. 2위와의 스코어 격차는 51.576 점이다. 시즌2 마감 이후 앱배틀 부문 1위 프로젝트는 약 16만 달러 상당의 TON을 보상으로 지급받게 된다. 한편 캣티즌의 일일 활성화 유저 수는 60~70만 명을 유지 중이며, 온체인 활성화 유저 수는 6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 "PEPE 투자 수익률 15,718배 지갑 등장에 내부자 거래 의혹 확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인크립토가 온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룩온체인의 분석을 인용 "개구리 밈코인 페페(PEPE)에 3,000 달러 소액 투자로 4,6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기록 중인 특정 지갑이 포착됐다. 투입 자금 대비 수익은 15,718배에 달한다. 이에 커뮤니티 내에서는 내부자 거래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고 15일 보도했다. 룩온체인에 따르면, 해당 지갑은 지난해 4월 15일 약 3,000 달러로 4조 9,000억 개의 PEPE 토큰을 매수했고, 두 차례에 걸쳐 보유분을 분할 익절해 약 1,000만 달러를 현금화한 상태다. 현재 시세 기준 약 3,890만 달러 상당의 3조 5,000억 PEPE는 아직 보유 중이다.

zk링크, '다계정 에어드랍 작업 자진 신고' 정책 도입

우블록체인에 따르면, 영지식 증명(zk) 기반 멀티체인 자산 거래 인프라 프로젝트 zk링크(zkLink)가 공식 디스코드 커뮤니티에서 시빌(다계정) 공격을 식별하기 위해 자진 신고 정책을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크로스체인 메시징 프로토콜 레이어제로(LayerZero, ZRO) 역시 토큰 출시와 커뮤니티 에어드랍을 앞두고 자진신고 정책을 도입한 바 있다. 이와 관련 zk링크 측은 "다계정 작업자는 향후 10일 이내 자진 신고 시 예상되는 보상의 25%를 수령할 수 있다. 또한 링크스 NFT 보유자 역시 에어드랍 토큰 보상을 청구할 때 시빌 테스트 및 KYC(신원인증) 프로세스를 통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UN "북한, HTX 해킹으로 탈취한 $1.5억 암호화폐 토네이도캐시로 세탁"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국제연합(UN)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북한 해커들은 암호화폐 거래소 HTX(구 후오비)를 공격해 탈취한 1.5억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토네이도캐시(TORN)로 옮겨 세탁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북한 해커그룹 라자루스는 토네이도캐시를 통해 세탁한 암호화폐를 다시 북한으로 빼돌렸다. UN은 현재 2017년부터 2024년까지 약 36억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탈취한 것으로 추산되는 97건의 북한발 사이버 공격을 조사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4월 미국 CPI, 전년比 3.4% 상승...예상치 부합

미국 노동부는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보다 3.4% 상승(2월 3.5% 상승)했다고 밝혔다. 시장 예상치 3.4%와 부합했다. 전월 대비로는 0.3% 상승, 시장 예상치인 0.4%를 하회했다. 4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3% 상승, 역시 시장 전망치인 0.3%와 부합했다.

BTC $64,000 회복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64,000 달러를 회복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64,090.3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지난 5분간 1.64% 상승

BTC가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지난 5분간 1.64% 상승했다. 현재 BTC는 63,521.2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63,000 회복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63,000 달러를 회복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63,216.6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타이탄글로벌, 6,550만 달러 상당 블랙록 BTC 현물 ETF 보유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미국 핀테크 투자 자문사 타이탄글로벌(Titan Global Capital Management)이 13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서 6,550만 달러 상당의 블랙록 BTC 현물 ETF IBIT 주식 160만 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미국 오하이오주 클래블랜드 소재 지역 은행 키뱅크(KeyBank National Association)도 14일(현지시간) SEC에 제출한 자료에서 235,182 달러 상당의 GBTC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현재까지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한 유명 기관으로는 시메트리인베스트, 루브릭캐피털, JP모건, 웰스파고, 하타워인베스터, 사우스스테이트뱅크, US뱅코프, 에드몽 드 로스차일드 홀딩, UBS, 멀티코인캐피털, 미국 위스콘신주 투자위원회, 파인릿지어드바이저 등이 있다. SEC에 제출한 13F 문서에 따르면 최소 317개 기업이 블랙록 IBIT에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최소 502개 기업이 GBTC에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월드코인 경쟁사 휴머니티프로토콜, $3,000만 시드 투자 유치

블룸버그에 따르면, 인공지능(AI) 기반 딥페이크를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신원 증명을 목표로 출범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휴머니티프로토콜(Humanity Protocol)이 3,000만 달러의 시드 라운드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가치는 10억 달러를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손바닥 스캔을 신원 인증에 사용해 홍채 스캔 기반 월드코인(WLD)의 경쟁 프로젝트로 꼽히는 휴머니티프로토콜의 시드 라운드는 킹스웨이캐피털의 주도 하에 애니모카브랜드, 블록체인닷컴, 시마캐피털 등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KOL 라운드를 통해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들로부터 약 150만 달러를 조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코인데스크는 소위 'KOL 라운드'를 통해 암호화폐 인플루언서들에게 과도한 혜택이 돌아가고 있다면서, 휴머니티 프로토콜이 KOL 라운드를 진행하며 투자 참여 인플루언서들에게 구체적인 '숙제'를 내주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밸러, 북유럽 투자자 대상 BTC 스테이킹 ETP 출시

디크립트에 따르면, 암호화폐 ETP 발행사 디파이 테크놀러지의 스위스 자회사 밸러(Valour)가 최근 북유럽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스테이킹 상장지수상품(ETP)을 출시했다고 15일 발표했다. 해당 ETP의 예상 연 수익률은 5.65%로 책정됐으며, 운용 수수료는 1.9%다. 이와 관련 디파이 테크놀러지 최고경영자(CEO) 올리비에 루시 뉴턴(Olivier Roussy Newton)은 "해당 상품은 세계 최초의 비트코인 스테이킹 ETP로, 비트코인 기반 EVM 호환 체인 코어(CORE) 밸리데이터에게 BTC를 위임해 수익을 창출한다. 스테이킹된 비트코인은 코어 블록체인의 CORE로 보상을 받게 되며, 수령한 CORE 토큰은 ETP에 재투자된다"고 설명했다.

비트팜스, 1분기 943 BTC 채굴...매출 약 $5,000만

비트코인 채굴업체 비트팜스가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1분기 총 943 BTC를 채굴했다고 15일 밝혔다. 그중 941 BTC를 매도해 1분기 매출은 약 5,000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손실은 2,400만 달러다. 1분기 비트팜스의 보유 해시레이트는 7.0 ETH/s, 일평균 10.4 BTC를 생산한 것으로 전해졌다.

솔라나 기반 온체인 게임 냥히어로즈, 5/21 바이비트서 토큰 출시

솔라나(SOL) 기반 온체인 게임 냥히어로즈(Nyan Heroes)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5월 21일 17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비트에서 자체 토큰 NYAN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에어드랍 관련 세부 사항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스시스왑, V2 기능 업그레이드 완료...7개 체인 신규 지원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스시스왑(SUSHI)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V2 버전의 기능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스시스왑은 총 14개 체인 상의 암호화폐 크로스체인 스왑을 지원한다. 신규 지원 체인은 스크롤, 리네아, 팬텀(FTM), 문빔(GLMR), 셀로(CELO), 파일코인(FIL), 카바(KAVA) 등이다. 신규 지원 체인은 액셀라(AXL)의 크로스체인 라우팅 프로토콜 스퀴드 V2를 통해 지원된다.

파인릿지어드바이저, 2.05억 달러 규모 BTC 현물 ETF 보유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가 X를 통해 "미국 자산운용사 파인릿지어드바이저(Pine Ridge Advisers)는 2.05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현물 ETF 주식을 보유 중"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그는 "파인릿지어드바이저는 운용자산(AUM)의 23% 상당인 2.05억 달러를 비트코인 현물 ETF로 보유하고 있다. 각각 9,338만 달러 상당의 FBTC, 8,317만 달러 상당의 IBIT, 2,926만 달러 상당의 BITB를 보유 중이다. 다만 이들의 비트코인 ETF 보유는 차익거래를 위한 것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이버커넥트, 리브랜딩 레이어2 사이버 메인넷 출시

탈중앙화 웹3 소셜 네트워크에서 탈중앙화 시퀀서를 지원하는 레이어2 '사이버'로 리브랜딩한 사이버커넥트(CYBER)가 X를 통해 사이버 메인넷을 출시했다고 방금 전 발표했다.

해킹 노출 알렉스 비트코인 브릿지 엑스링크 "도난 자산 복구 완료"

해킹에 노출됐던 비트코인 디파이 프로토콜 알렉스(ALEX) 산하 레이어2 브릿지 엑스링크(XLink)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에 노출됐던 BSC 상의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도난당한 사용자의 자산을 모두 복구했다"고 방금 전 발표했다. 이와 관련 엑스링크는 "화이트햇의 도움으로 도난 자산을 복구할 수 있었다. 화이트햇의 지원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지난밤 블록체인 보안업체 서틱은 알렉스(Alex) 프로토콜 브릿지에서 갑작스러운 컨트랙트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서 430만 달러 상당의 의심스러운 비정상 트랜잭션이 감지됐다고 전한 바 있으며, 알렉스 팀은 도난 자산 복구를 위해 주요 거래소와 협력해 관련 자금을 동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