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네오 "작년 취약점 공격으로 발생한 손실 중 일부 회수"

레이어1 블록체인 네트워크 네오(NEO)가 공식 미디움을 통해 "2023년 2월 8일 발생한 취약점 공격으로 발생한 피해 중 일부를 회수했다"고 전했다. 당시 223,461 NEO가 탈취돼 fUSDT, FLM, fwBTC, fwETH, pONT 등으로 스왑됐으며, 해커는 5일 후 바운티를 요구했지만 협상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네오는 "2024년 4월 15일 해커가 제공한 프라이빗 키를 활용해 승인되지 않은 트랜잭션을 되돌리는 절차를 진행했으며, 현재 자산 마이그레이션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메사리 "지난해 RWA 연관 프로토콜 TVL $80억 육박"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 메사리(Messari)가 최근 보고서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실물자산(RWA) 연관 프로토콜의 총 락업 예치금(TVL)이 80억 달러 수준까지 증가하는 등 회복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금리가 낮은 통화로 자금을 조달해 금리가 높은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트레이딩 방법)와 계약 심사(Under Writing) 관련 프로토콜들의 비중이 높았다.

BTC 현물 ETF, 4/30 1.61억 순유출...5일 연속

금융정보 플랫폼 파사이드 인베스터(Farside Investors) 데이터에 따르면 4월 30일(현지시간) 미국 BTC 현물 ETF에서 1.61억 달러가 순유출됐다. 5일 연속 순유출이다. 블랙록 IBIT에는 자금 유입이 없었고, 피델리티 FBTC(-3,530만 달러), 비트와이즈 BITB(-3,430만 달러), 인베스코 BTCO(-240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GBTC(-9,320만 달러)에서 순유출이 나타났다. 순유입이 발생한 ETF는 아크21쉐어스 ARKB(360만 달러) 뿐이었다.

외신 "홍콩 BTC·ETH 현물 ETF, 출시 첫날 3,550억원 조달"

중국 증시 전문 미디어 통화순차이징이 "4월 30일 홍콩증권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한 6종의 암호화폐 현물 ETF가 첫날 약 20억 홍콩달러(약 3,550억원)를 조달했다. 이는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된 첫날 조달한 금액을 상회하는 규모"라고 1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홍콩 암호화폐 현물 ETF 발행사 중 차이나AMC에 가장 많은 자금이 몰렸다. 차이나AMC의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ETF에는 약 11억 홍콩달러가 유입됐고, 하베스트와 보세라-해시키의 ETF를 합쳐 20억 홍콩달러를 조달했다. 홍콩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고, 암호화폐 현물 ETF 청약에 대한 열기도 상당히 뜨겁다. 미국의 10개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들은 출시 첫날 약 1.25억 달러(약 1,735억 원) 규모의 증권을 발행했지만, 홍콩 암호화폐 현물 ETF의 첫날 조달액은 미국을 크게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팬텀 재단, 밈코인 개발 기금 $650만 상당 FTM 지원 예정

레이어1 블록체인 팬텀(FTM) 재단 최고경영자(CEO) 마이클 콩(Michael Kong)이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650만 달러 상당의 FTM 토큰을 마련해 '보다 안전한 밈코인'을 만들기 위해 지원할 것"이라며 "해당 토큰은 밈코인 개발자들에게 보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500억 달러 규모의 밈코인 시장 선점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람들이 보다 안전한 밈코인을 발행하고 출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다. 이번 프로젝트가 노골적인 사기에 악용되지 않도록 기술·비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밈코인은 다른 체인 생태계에서 이미 성공한 바 있는 섹터다. 우리는 그 성공을 재현하고 싶다. 팬텀의 관심사는 생태계를 최대한 성장시키는 것으로, 결국 보다 많은 사용자 유입과 고객 확보로 귀결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팬텀 창시자 안드레 크로녜(Andre Cronje)가 미디움을 통해 팬텀 기반 밈코인 프레임워크를 공개한 바 있다.

'비트코인 스마트컨트랙트 도입' OP_CAT 코드, 시그넷 테스트넷서 활성화

비트코인 오디널스 프로토콜 기반 인스크립션 프로젝트 탭루트위저드(Taproot Wizards) 공동 설립자 우디 베르트하이머(Udi Wertheimer)가 X(구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에 이더리움(ETH)과 같은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도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OP_CAT 코드가 비트코인 시그넷(SIGNET) 테스트넷에서 활성화됐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개발자는 시그넷 테스트넷서 캣VM(CatVM)을 활용, OP_CAT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OP_CAT은 최초의 op_code(비트코인에 내장된 프로그래밍 단축키) 중 하나로 포함된 적 있지만, 이후 과도한 메모리 사용과 보안 취약점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후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2010년 제거된 바 있다.

외신 "BTC 단기 급락에도 트레이더들은 '건강한 조정' 낙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비트코인 가격이 지난 3개월간 약 20% 하락했지만,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은 약세 흐름에 동요하지 않고 있다. 대다수 트레이더들은 이번 단기 하락을 시장 사이클에 따른 일상적인 '건강한 조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1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유명 매크로 투자자이자 리얼비전(Real Vision) 최고경영자 라울 팔(Raoul Pal)은 "이번 조정을 포함해 비트코인은 지난 1년간 네 차례 20% 이상의 조정을 겪었다. 이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일"이라고 말했다. 익명의 암호화폐 트레이더 렉트캐피털(Rekt Capital)은 "비트코인 가격이 되돌려지고 횡보하는 것을 지켜보는 일은 고통스럽지만, 이는 과거 반감기 사이클과 동기화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또 이러한 기간이 오래 지속될수록 좋은 일"이라고 진단했다. 또 암호화폐 리서치 플랫폼 콜렉티브시프트(Collective Shift)의 최고경영자(CEO) 벤 심슨(Ben Simpson)은 "반감기 이후 시장이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한다. 다음 1~2개월간 약간의 불확실성과 하락세가 나타날 수 있지만, 수개월 단위의 장기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이라고 덧붙였다.

데이터 "아이겐레이어 에어드랍 공지 후 $7,980만 ETH 출금 신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오데일리가 듄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인용 "4월 29일(현지시간) 이더리움(ETH) 리스테이킹 프로토콜 아이겐레이어(EIGEN)가 자체 토큰 EIGEN 출시 및 에어드랍 공지 후 현재까지 약 2.66만 ETH(약 7,980만 달러)가 출금 대기열에 추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이겐레이어 내 암호화폐 락업 예치금(TVL) 규모의 0.5% 상당"이라고 1일 전했다. 한편 디파이라마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아이겐레이어의 TVL 규모는 약 6.25% 감소한 149.55억 달러를 기록, 150억 달러선이 깨졌다.

유니스왑, 로빈후드 계정 직접 암호화폐 구매 지원

더블록에 따르면,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 유니스왑(UNI)이 최근 공식 채널을 통해 주식·암호화폐 거래 앱 로빈후드의 자체 온램프(법정화폐→암호화폐) 솔루션인 로빈후드 커넥트 연동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로빈후드 계정, 로빈후드 커넥트에 등록된 직불카드, 은행 계좌 이체 등을 통해 유니스왑에서 암호화폐 직접 구매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보안업체 "파이크파이낸스 해킹 노출 정황...피해 규모 약 $143만"

웹3 전문 보안 업체 앤실리아(Ancilia, Inc.)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멀티체인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파이크파이낸스(Pike Finance)가 해킹에 노출된 정황이 포착됐다"고 경고했다. 이어 앤실리아 측은 "해커는 아비트럼(ARB), 이더리움(ETH), 옵티미즘(OP) 네트워크를 통해 파이크파이낸스를 공격했고, 영지식 증명(zk) 기반 탈중앙화 프라이버시 프로토콜 레일건(RAIL)을 통해 479 ETH(약 143만 달러)를 빼돌렸다"고 설명했다.

5억 XRP, 락업 해제

웨일 얼럿에 따르면, 5억 XRP가 익명의 주소에서 락업 해제됐다.

애니모카브랜드, 레이어2 프로토콜 사쿠루와 파트너십 체결

블록체인 및 NFT 게임 개발 투자사 애니모카브랜드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 중심 레이어2 프로토콜 사쿠루(Saakuru) 개발사 사쿠루랩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일 발표했다. 이와 관련 애니모카브랜드는 "사쿠루랩스의 블록체인 기술은 웹3 게임 산업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애니모카브랜드 생태계 내 일부 게임을 사쿠루 프로토콜에 통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향후 해당 게임들은 사쿠루 프로토콜의 가스비 면제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NYT "자오창펑, 선고 전 샘 알트먼 등 유명 美 기업가 만나 네트워크 구축"

미국 유력지 뉴욕타임스(NYT)가 "자오창펑 바이낸스 전 최고경영자(CEO)는 4월 30일(현지시간) 법원 선고 전 재판을 준비하는 5개월 간 미국을 자유롭게 여행하며 기업가들을 만나 네트워크를 구축, 다음 활동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NYT는 업계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자오창펑은 전 미국 상원의원,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샘 알트먼 등을 만나 스타트업 관련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그는 인공지능 및 생명공항 스타트업 투자에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니스는 앞서 자오창펑이 미국 법원으로부터 징역 4개월 형을 선고받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페이팔 CEO "스테이블코인, 국가간 결제서 잠재력 뛰어나"

포춘에 따르면, 글로벌 결제 기업 페이팔(PayPal)의 최고경영자(CEO) 알렉스 크리스(Alex Chriss)가 최근 애널리스트들과 가진 실적 보고 관련 회의에서 "페이팔의 스테이블코인 PYUSD를 국가 간 경제에 사용하는 것은 강력한 경제성과 시장 상승 여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 중 하나"라며 스테이블코인의 잠재력을 인정했다. 페이팔은 최근 발표한 1분기 실적 보고에서 암호화폐 관련 수익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페이팔 월렛 내 결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4,039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용자 당 거래 건 수는 약 13% 증가했으며, 순수익은 9% 증가한 77억 달러를 나타냈다. 포춘은 "지난해 9월 페이팔의 신임 CEO로 임명된 크리스는 이전부터 암호화폐에 호의적이었다. 그는 2013년 '코인베이스에서 2 BTC를 팔았다.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트윗을 업로드한 적 있으며, 자신의 이더리움(ETH) 지갑 주소를 공개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김치프리미엄 1.9% 기록

BTC 김치프리미엄 1.9% 기록. 업비트 = 84,568,000 원 바이낸스 = 83,023,933 원 차액 = 1,544,067 원

BTC $60,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60,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59,982.0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4월 월봉 14.88% 하락 마감...7개월 연속 양봉 기록 깨져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비트코인의 4월 월봉이 14.88% 하락 마감했다. 이에 따라 7개월 연속 양봉 마감 기록도 막을 내렸다. 현재 BTC는 5.74% 내린 60,298.1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4개월형 선고 바이낸스 전 CEO "암호화폐 수동적 투자자 및 보유자로 남을 것"

전날 미국 법원으로부터 징역 4개월 형을 선고받은 바이낸스 전 최고경영자(CEO) 자오창펑(CZ)이 X(구 트위터)를 통해 "이제 나는 수동적인 암호화폐 투자자 겸 보유자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탄원서를 제출하고, X를 통해 응원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모두 큰 의미로 다가왔고 나를 강하게 만들어 줬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마무리하고 인생의 다음장(교육 프로젝트)에 집중할 것이다. 이제 암호화폐 업계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규제 준수는 매우 중요하다. 이 모든 과정에서 한 가지 다행인 점은 바이낸스가 규제 당국의 엄격한(현미경을 통한) 감독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 자금은 안전하며 사용자를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4... 1월 이후 처음 탐욕→중립 전환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13 포인트 내린 54를 기록했다. 투심이 악화되며 탐욕에서 중립 단계로 전환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셀시우스, CEL 총 공급량 94% 소각...파산 관련 구조조정 일환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업체 셀시우스(CEL)가 한국시간 기준 5월 1일 3시 경 자체 토큰 CEL 총 공급량의 94% 상당인 6억 5,220만 CEL을 소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EL 시세 기준 약 8,320만 달러 규모다. 이에 따라 CEL 총 공급량은 기존 6억 9,565만 개에서 현재 코인게코 기준 약 4,060만 개로 줄었다.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아캄(ARKM)은 소각 트랜잭션을 제출한 지갑 주소를 셀시우스의 자체 관리 지갑으로 식별했다. 지난해 9월 셀시우스는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보유하고 있는 모든 CEL을 소각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CEL은 현재 6.54% 내린 0.137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