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베네수엘라 군사 행동...시장 반응은 제한적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6-01-05 12:06 수정 2026-01-05 12:06

"지속적인 정치 안정이 원유 자원 활용의 열쇠"

美, 베네수엘라 군사 행동...시장 반응은 제한적
미국이 전일 베네수엘라에 대해 군사 행동을 단행했지만, 이로 인해 주식, 고정 수익 및 원자재 시장에 미치는 초기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프랭클린 템플턴 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의 군사 행동은 이전에도 있었던 일이며, 미국의 외교 정책이 근본적으로 변화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러한 군사 행동이 단독으로는 베네수엘라의 방대한 원유 저장량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정치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프랭클린 템플턴 연구소는 미국의 군사적 개입이 시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연구소는 "이러한 군사 행동이 단기적으로는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프랭클린 템플턴 연구소는 미국의 군사적 개입이 여러 국가들이 국가 안전 지출을 늘려야 한다는 인식을 강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글로벌 경제와 정치적 안정성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미국의 군사 행동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베네수엘라의 원유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치적 안정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향후 이 지역의 정치적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에 따라 시장의 반응도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주훈 joohoon@blockstre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