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 마이크 셀릭 CFTC 의장 임명 승인…가상자산 규제 새 국면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5-12-19 11:20 수정 2025-12-19 11:20

美 상원, 마이크 셀릭 CFTC 의장 임명 승인…가상자산 규제 새 국면
미국 상원이 1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명한 주요 금융 규제 기관장 인사안을 일괄 승인했다. 이번 인준에는 가상자산 산업 규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두 명의 기관장이 포함됐다.

상원은 이날 마이크 셀릭(Mike Selig)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의장으로, 트래비스 힐(Travis Hill)을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의장으로 각각 승인했다. 특히 셀릭의 CFTC 의장 취임은 미국 가상자산 규제 정책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셀릭은 현재 대행 체제로 운영 중인 CFTC를 이끌게 된다. 그는 캐롤라인 팜(Caroline Pham) 대행 의장의 뒤를 잇게 되며, 팜 대행은 정식 기관장 부재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공격적인 암호화폐 정책 어젠다를 추진해왔다.

CFTC는 가상자산 파생상품과 현물 시장 일부에 대한 관할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함께 가상자산 규제의 양대 축을 형성하고 있다. 셀릭 의장의 취임으로 CFTC는 SEC의 강경한 집행 중심 접근과 차별화된 규제 철학을 구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FDIC 의장으로 승인된 힐 역시 은행권의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규제 정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최주훈 joohoon@blockstre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