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Co-CEO "내년 상장 준비 중"... SPAC 통한 美증시 입성 유력
글로벌 암호화폐 중개 및 지갑 서비스 제공업체 블록체인닷컴(Blockchain.com)이 내년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본격적인 상장 준비에 돌입했다.블록체인닷컴의 신임 공동 최고경영자(Co-CEO)는 금일 자사가 26년 증권시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암호화폐 업계의 주요 기업이 공개시장 진출을 재개하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앞서 지난 달, 블록체인닷컴은 특수목적인수회사(SPAC)를 통한 미국 증권시장 상장을 위해 관계자들과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SPAC 합병은 전통적인 IPO 방식보다 빠르고 유연한 상장 경로로 평가받고 있다.
이들의 기업가치는 가상자산 시장의 변동성을 그대로 반영하며 급격한 부침을 겪어왔다. 2021년 3월 블록체인닷컴은 3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투자 후 기업가치 52억 달러를 인정받았다.
이후 가상자산 시장의 호황기를 타고 2022년에는 기업가치가 140억 달러(한화 20조 5,200억 원)까지 치솟으며 정점을 찍었다.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의 침체기가 도래하면서 2023년 11월 1억 1,000만 달러 투자 유치 당시 기업가치는 70억 달러로 하락했다.
2026년 상장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다른 웹3 기업들의 공개시장 진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향후 1년여간 가상자산 시장의 변동성과 규제 환경 변화가 상장 일정과 기업가치 평가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최주훈 joohoon@blockstree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