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렉시티·코인베이스 등 주요 플랫폼 중단…국내도 일부 영향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1위 기업인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핵심 데이터센터에서 대규모 장애가 발생해 전 세계 주요 온라인 서비스들이 일시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금일 IT업계에 따르면 현지시간 오전 12시 11분경 AWS의 'US-EAST-1(미국 동부-1)' 리전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이 리전은 AWS가 전 세계적으로 운영하는 데이터센터 중에서도 가장 많은 서비스와 고객이 집중된 핵심 인프라다.
AWS는 공식 상태 페이지를 통해 "미국 동부 리전에서 상당한 오류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며 "이 기간 동안 고객은 지원 사례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하지 못할 수 있다"고 공지했다.
주요 글로벌 서비스 줄줄이 중단
장애 발생 직후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접속 장애가 확산됐다.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AWS 서비스 중단으로 많은 사용자가 코인베이스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며 "팀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이며, 모든 자금은 안전하게 보호된다"고 공지했다.
전 세계 3,000만 명 이상의 활성 이용자를 보유한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에서도 검색을 시도하면 "죄송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최고경영자(CEO)는 장애 발생 후 곧바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플렉시티가 현재 접속되지 않고 있다"며 "근본 원인은 AWS 측의 문제"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아마존닷컴과 알렉사, 디즈니플러스, 맥도날드, 레딧,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닌텐도, 스냅챗 등 주요 글로벌 서비스들이 피해를 입었다. IT 장애 모니터링 플랫폼 '다운디텍터'에는 6,000건이 넘는 오류 신고가 접수됐다.
국내 서비스도 일부 영향
국내에서도 AWS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일부 서비스가 영향을 받았다.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에 접속하면 "현재 접속 유저가 많아 접속이 어렵습니다"며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라는 오류 창이 나타났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AWS에서 장애가 발생하며 현재 배틀그라운드에도 영향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월렛은 'AWS 서버 장애로 인한 간헐적 오류 발생'을 안내했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삼성닷컴에서 로그인 문제가 발생했다는 글들이 올라왔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는 이날 오후 "계정도 먹통이고 아무 것도 안 돼서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오후 4시부터 접속 장애라고 했고, 언제 복구될지는 모른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DNS 문제가 원인…대부분 복구 완료
AWS는 이번 장애의 직접 원인으로 미국 동부-1 지역의 다이나모DB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환경(API) 엔드포인트의 도메인이름시스템(DNS) 문제를 지목했다. 총 62개의 AWS 자체 서비스가 영향을 받았으며, 오전 2시 27분 경부터 대부분의 복구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AWS코리아 관계자는 "국내 서비스 대부분이 국내 리전 혹은 인근 리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미국 리전 문제로 인한 직접적 피해는 덜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미국 장애 복구 상황 등을 예의주시하며 국내 서비스 상황도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최주훈 joohoon@blockstre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