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1월 30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11-30 09:11 수정 2023-11-30 09:11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블랙록, SEC와 또다시 BTC 현물 ETF 출시 구조 논의 회담 가져
블랙록이 29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비트코인(BTC)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구조를 논의하는 공식 회담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블룸버그는 블랙록이 나스닥 관계자 다수를 대동해 SEC와 회담을 갖고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구조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블랙록은 ETF 발행과 상환 과정에서 현금 대신 비트코인 현물을 사용해 상환 과정에서 비트코인 시세 차이에 따른 금전적 손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 블룸버그 ETF 분석가 "BTC 현물 ETF, 내년 1월 승인 가능성 90%"
에릭 발추나스 블룸버그 ETF 애널리스트가 29일 자신의 X 계정을 통해 내년 1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를 묻는 질문에 내년 1월 출시를 확신하고 있으며 현재 그가 주목하고 있는 사안은 비트코인 현물 ETF의 출시 구조라고 밝혔다. 그는 승인 시점과 승인 회사의 수, 비트코인 현물 ETF의 상환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3. 스탠다드차타드 "BTC, 내년 10만달러 갈 것"
글로벌 은행 스탠다드차타드가 높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가능성을 근거로 내년 비트코인이 10만달러에 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죠프 켄드릭 스탠다드차타드 애널리스타가 29일 공개한 보고서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많은 이들의 예상보다 금융 시장 내 높은 채택률을 보이며 많은 자금을 유치할 것이며 이로 인해 비트코인이 2024년 말 10만달러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4. '돈나무' 캐시 우드, 치솟는 코인베이스 주식 팔고 로빈후드 주식 샀다
'돈나무'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 CEO가 최근 주당 약 120달러를 기록한 코인베이스 주식을 팔고 로빈후드 주식을 추가 매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데일리 홀드는 캐시 우드가 27일(현지시간) 코인베이스 주식 4만8956주를 팔았다고 보도했다. 코인베이스 주식은 지난주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며 28일(현지시간) 주당 128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캐시 우드는 코인베이스 27일 주식을 매각한 후 로빈후드 주식 14만3063주를 매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캐시 우드가 로빈후드 주식을 매입한 후 로빈후드 주식은 약 3%의 상승을 보였다.

5. 팍소스, 아부다비 美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 예비 라이선스 획득
팍소스가 29일 아부다비 규제당국으로부터 미국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 예비 라이선스를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팍소스는 이달 싱가포르에서도 미국 달려 연동 스테이블 코인 예비 라이선스를 획득한 바 있다.

6. BIS "전세계 중앙은행, CBDC 발행 전 많은 위험 관리 프로세스 준비돼야"
국제결제은행(BIS)이 29일 공식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 중앙은행들의 CBDC 위험 관리 프로세스 마련을 촉구했다. BIS는 CBDC가 가진 파급력에 따라 CBDC를 발행하고 사회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보안성을 보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