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시장계 펠레' 짐 크레이머, 리플 승소 예측에 시장 '화들짝'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3-30 16:19 수정 2023-03-30 16:32

짐 크레이머 "美 SEC, 리플에 패소·바이낸스에 승소"
존 디튼 "짐 크레이머 예측 후 XRP 조정 하락 시작"
커뮤니티 "크레이머, 리플에 '죽음의 키스' 선사했다"

'자산 시장계 펠레' 짐 크레이머, 리플 승소 예측에 시장 '화들짝'
'자산 시장계의 펠레' 크레이머가 리플의 소송 승리를 예측하며 커뮤니티가 긴장 상태로 돌아서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CNBC의 경제 분석 프로그램 '매드 머니'의 진행자 짐 크레이머가 29일(현지시간) 자신의 방송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진행 중인 소송 중 리플 소송에서 패할 수 있다"며 "바이낸스 소송의 경우, SEC에게 승기가 있다"는 멘트를 남겼다.

최근 SEC와 리플 간 소송에서 리플의 승소를 점치는 의견들이 주류를 이루자 리플(XRP)은 일주일 새 30%가 넘는 급등에 성공하며 장안의 화제가 되었다. 이에 그의 프로그램이 리플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며 그가 자신의 의견을 밝힌 것.

그는 주식과 암호화폐 등 자산 시장에 대해 자주 반대로 결과를 예측하며 '자산 시장계의 펠레'로 이름을 날린 유명인사다.

그런만큼 시장에서는 짐 크레이머의 리플 승소 예측이 리플의 패소를 뜻한다는 해석을 더하며 큰 화제를 이루고 있다.

그의 예측 멘트 후 SEC와의 소송에서 리플 커뮤니티를 대변하는 존 디튼 변호사는 짐 크레이머의 예측이 리플의 상승을 '조정'으로 바뀌게 했다는 글을 남겼다. 존 디튼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짐 크레이머가 리플의 승소를 예측한 후 리플의 가격 상승세가 고스란히 하향세로 바뀌기 시작했다"며 "짐 크레이머, 제발 그 멘트는 그저 장난이었다고 말해줘"라는 글을 포스팅했다.

존 디튼 변호사의 포스팅을 중심으로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그의 방송 후 리플이 하락하기 시작한 상황을 희화하며 짐 크레이머의 멘트를 '죽음의 키스(The Kiss of Death)'라 언급하기 시작했다.

SNS를 중심으로 다수의 리플 홀더들은 "고장난 시계도 하루에 두 번은 맞을 것"이라는 글을 남기며 리플의 승소를 기원하는 글들을 포스팅하기 시작했다.

한편 "이르면 이번 주 내 리플 소송이 끝날 것이다"는 존 디튼 변호사의 멘트로 이번 주 많은 리플 홀더들은 SNS를 통해 리플 소송 종료를 기대하는 글들을 줄지어 남기기 시작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