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사태의 수혜…탈중앙화 거래소 dydx의 거버넌스 토큰 [DYDX]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11-25 16:37 수정 2022-11-25 16:37

디와이디엑스(DYDX)
DYDX는 프로토콜의 커뮤니티가 dYdX 레이어 2 프로토콜을 진정으로 소유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거버넌스 토큰이다. 공유 제어를 활성화함으로써 DYDX 거래자, 유동성 공급자 및 레이어 2 프로토콜 파트너 간의 인센티브를 조정한다.

디와이디엑스(DYDX)의 주요 특징
1. 유동성 풀
유동성 네트워크 효과를 높이고 전문 시장 조성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DYDX를 스테이킹하는 사용자에게 배포된다. 커뮤니티에서 승인한 마켓 메이커는 스테이킹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USDC) dYdX 레이어 2 프로토콜에 시장을 만들고 시장 전반에 걸쳐 유동성을 제공한다.

2. 소급 마이닝
DYDX에 지불된 수수료와 dYdX 레이어 2 프로토콜에 대한 미결제약정 조합을 보상하는 공식에 따라 거래자에게 분배된다. DYDX는 5년 동안 28일에 포크 기준으로 배포되며 어떠한 베스팅이나 락업의 대상이 아니다.

3. 확장성 엔진과 스마트 계약
스타크웨어(StarkWare)의 스타크엑스(StarkEx) 확장성 엔진과 dYdX의 무기한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비위탁 거래를 크게 개선했다. 거래자는 제로 가스 비용으로 거래할 수 있으며 거래 수수료를 낮추고 최소 거래 규모를 줄일 수 있다.

차트분석
지난해 8월 dydx는 거버넌스 토큰 DYDX 출시를 발표했다. 1만 6000원으로 시작된 DYDX는 한 달 만에 바이낸스에 상장을 완료해 3만2000원까지 상승했다.

하지만 전반적인 암호화폐 장기 하락장이 시작되면서 DYDX도 별다른 상승 없이 지속 하락하여 22년 9월 한때 1700원까지 떨어졌지만 11월 중순 이후 3400원까지 상승하면서 반등에 성공했다.

최근 급등 원인 : FTX사태를 계기로 중앙거래소 신뢰 바닥
FTX사태를 계기로 중앙거래소가 안전하다는 신뢰가 깨졌다. 이에 의한 반사이익으로 탈중앙화 거래소의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는데 dydx도 평소 거래량에 5배 이상 폭증을 하고 시세도 급등중에 있다.

향후전망 : 중앙거래소 거래량 돌파는 시간 문제
dydx는 유니스왑과 탈중앙화거래소의 양대산맥으로 자리 잡았다. dydx의 강력한 인센티브 프로그램 덕분에 사용자 수도 증가하고 있다. 이번 FTX사태로 인해 dydx의 가치는 더욱 높아졌다.

탈중앙화거래소와 중앙화 거래소 거래량은 불과 1년 전만 해도 비교되지 않을 정도였지만 현재 바이낸스와 dxdy 하루 거래량은 약 10배 차이로 좁혀졌다.

중개자 없는 자유로운 거래와 고품질의 디파이(Defi·탈중앙화금융) 등 지속적으로 개방적인 금융상품을 구축한다면 중앙화 거래소 거래량을 넘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