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블록체인 포럼]암호화폐 이슈 종합토론① - 시장 이슈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6-23 14:06 수정 2022-06-24 17:34

사회자…이승환 코인니스 대표
토론자 1…김종환 블로코 대표
토론자 2…박도현 파이랩 대표
토론자 3…이현우 쟁글 창업자

뉴스웨이 '2022 제4회 블록체인 비즈니스 포럼 암호화폐 미래 돈, 지형이 바뀐다'.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뉴스웨이 '2022 제4회 블록체인 비즈니스 포럼 암호화폐 미래 돈, 지형이 바뀐다'.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22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제4회 블록체인 비즈니스 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진행된 좌담회에는 이승환 코인니스 대표가 사회자를 맡은 가운데 국내 블록체인 업계 전문가들인 ▲김종환 블로코 대표 ▲박도현 파이랩 대표 ▲이현우 크로스앵글 공동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진행된 토론회에서 어떤 질문과 답변이 나왔는지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Q1. 암호화폐 시장이 연일 하락세다. 일각에서는 크립토 윈터가 도래했다고 진단한다.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이현우 크로스앵글 대표=코로나 이후, 작년 말까지 저금리로 모든 자산들이 크게 부풀어 올랐습니다. 주식시장에서도 실적주보다는 미래의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둔 테크 기업들의 가치 상승폭이 컸습니다. 크립토시장 역시 시장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을 담보로 많은 가치 상승을 이뤄낸 케이스였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등 인플레이션 국면에 접어들면서 자산 가치가 빠지고 있는데, 루나 사태가 기름을 부었죠. 암호화폐 자산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면서 본격적인 베어마켓(약세장)에 돌입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박도현 파이랩 대표=실물자산 시장의 긴축의 영향으로 투자자들이 위험자산을 피해 안전자산을 찾아나갔다는 점과 크립토 레버리지 시장의 연쇄 청산때문입니다.

◇김종환 블로코 대표=금리 인상을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과다한 거품이 빠졌다고 분석합니다.


Q2. 비트코인은 과거 주식 등 위험자산과 대비되는 안전자산으로 인식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미국 증시 등 거시 경제 흐름과 커플링 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의견은?

◇이현우 크로스앵글 대표=나스닥 지수와 타이트하게 커플링 되어서 움직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2020년부터 비트코인이 금과 같은 '가치저장의 수단'이라는 내러티브가 시장에서 통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금이 안전자산이므로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로 안전자산이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생겼어요. 비트코인이 자산 시장에 완전히 안착해서 금과 비슷한 시총까지 커졌을 때는 그럴 수 있겠지만, 현재와 같이 그러한 가능성을 가지고 성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는 '블록체인'이라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섹터의 대장주 정도 포지셔닝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나스닥지수와 커플링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도현 파이랩 대표= 2018~2019년 주식이 떨어지면 비트코인이 올라가고 주식이 상승하면 비트코인이 내려갔지만, 2020년부터는 자산운용사들이 비트코인을 사들이면서 가격이 크게 상승하고 나스닥과 동조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도 동조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종환 블로코 대표=2012년 비트코인을 처음 봤을 때부터 주식과 닮아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금과 비슷한 부분도 있었지만 투자자산의 성격이 더 컸습니다. 계속 위험투자 자산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3. 암호화폐 시장 대장주 비트코인의 바닥은 언제로 예측하는가? 다시 상승장으로 전환되는 계기(재료)는 무엇일까?

◇이현우 크로스앵글 대표=정확한 바닥은 아무도 모릅니다. 전 싸이클 고점은 2만 달러 근처로 봤는데, 최근에 그 수준에서 바닥을 다지고 있는 모습이긴 합니다. 다시 상승장으로 전환 되려면 경제 매크로(거시적) 환경이 개선돼야 합니다. 올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에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고 내려오는 모습을 어느 정도 보여주는 것이 최소 요건이 될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투언(P2E), 광고 등 크립토 인프라에서 대중적으로 호응하는 킬러 어플리케이션이 확산된다면 매크로 개선 요건보다 조금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박도현 파이랩 대표=암호화폐의 역사상 전고점 대비 70% 수준에서 반등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그럴지는 두고봐야 할 듯 합니다. 지금은 거시적으로 경제문제의 해결이 예상될 때 모든 위험자산이 같이 반등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김종환 블로코 대표=최근 1000~1만달러 평단 지갑들도 거래소에 많이 입금된 것을 봐선, 오는 11월 열리는 미국 중간선거까진 기다려 봐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4. 리플 SEC 소송, 마운트곡스 해킹 피해 자금 청산, 미국 암호화폐 법안 등 다양한 업계 이슈가 있다. 가장 주목하는 것은? 그 이유는?

◇이현우 크로스앵글 대표=최근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추진하고 있는 규제 방향은 이더리움까지도 증권으로 간주하고 규제를 하자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SEC의 방향이 크립토 업계의 활력을 줄일 수 있겠지만, 크립토 자산의 속성을 충분히 반영한 형태의 규제안이 마련된다면 중장기적으로 크립토 자산의 펀더멘털을 제고하는 기회도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유니스왑, dXdY같은 코인·토큰의 경우 인프라/서비스 그 자체는 충분한 사업적인 성과(매출)을 내고 있죠. 다만 이러한 성과를 코인·토큰 보유자들과 배분할 수 있는 규제적인 틀이 없기 때문에 자산의 펀더멘털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 SEC에서 명확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박도현 파이랩 대표= 루나 디페깅 사태 이후 셀시우스 뱅크런, 쓰리애로우캐피털(3AC) 파산이슈 등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재가 나도 별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비트코인 ETF가 된다고 해도 가격이 반등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악재가 나올 때 얼마나 더 떨어질지를 걱정하고 분할매수 하는 게 적합한 대응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종환 블로코 대표=미국 암호화폐 법안과 비트코인 현물 ETF를 주목해야 합니다. 제도권 시장 진출에 대한 신호탄이기 때문입니다.


Q6.일찍 투자한 사람들은 레이어1 코인에 투자했는데, 이들에 대한 전망은?

◇이현우 크로스앵글 대표=이더리움이 선두에 있는 것은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카르다노, 폴리곤 등이 나타나고 있지만 이더리움을 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레이어1 저장공간을 쪼개 운영할 수 있는 방식인 샤딩을 원활하게 이룰 시에는 꾸준히 자리를 지킬 것으로 봅니다. 단순히 저렴하고 빠른 것으로는 이더리움을 이기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박도현 파이랩 대표=이더리움이 산업을 키우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지만, 어느 하나가 다 시장을 장악한다기 보다는 여러 레이어1 체인을 통합하는 멀티체인이 살아남게 될 것입니다. 어떤 메인넷보다는 정말 좋은 메인넷들은 30%가 살아남을 것이라고 봅니다.

◇김종환 블로코 대표=지분증명 이더리움이 퍼블릭블록체인이라면 비탈릭 부테린이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많아 개인적으로는 비트코인이 더 좋다고 봅니다. 다만 레이어1솔루션에서 이더리움의 솔루션을 보면 아성을 넘을 다른 블록체인은 없습니다. 앞으로 더 까다로워질 규제에서 IPO수준의 검증을 해야 하는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 만큼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김건주 기자 k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