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3월 23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3-23 08:58 수정 2023-03-23 08:58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코인베이스, 美 SEC와 소송 입박
코인베이스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웰스 노티스(Wells Notice, 해명 요구서)'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웰스 노티스는 규정을 위반해 민사소송의 대상이 될 개인 및 기업에 해명을 요구하는 사전 통지서로 규제 기관이 회사에 대한 소송 절차 돌입을 알리는 의미다. 코인베이스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SEC가 코인베이스가 제공하는 스테이킹 프로그램 '코인베이스 언'과 상장된 다수의 암호화폐를 증권법 위반 타겟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2. 美 SEC, 트론 재단 증권법 위반 기소…"리플 이어 트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미등록 증권에 해당하는 트론(TRX)과 비트토렌트(BIT) 등 트론 재단 발행 토큰을 판매한 혐의로 트론 재단과 트론 판매 홍보에 나선 8명의 인물들을 증권법 위반으로 기소했다. SEC는 증권법 위반 조항에 저스틴 선 트론 설립자를 포함해 트론 재단 관련 인물들이 2차 시장을 통해 트론의 가격을 조작한 혐의를 포함했다.

3. 텔레그램, TRC-20 통한 USDT 거래 서비스 제공 시작
텔레그램이 트론 결제망 TRC-20을 활용, 텔레그램 앱을 통해 최대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의 거래·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4. 美 연준 "인플레 억제 위해 금리 25bp 인상"…"인플레 2% 목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이 잇딴 은행들의 붕괴에도 불구하고 높은 인플레이션을 이유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25bp에 달하는 금리인상을 발표했다. 연준은 올해 내 2%대의 인플레이션율과 고용 안정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금리인상에 따라 '노스탭'을 기대하던 코인시장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5. 아서 헤이즈 "BTC, 2~3년 내 100만달러 도달할 것"
아서 헤이즈 비트멕스 CEO가 최근 잇딴 은행 붕괴 위기로 인한 규제 당국의 자금 지원과 추후 일어날 금리하락이 맞물려 비트코인이 100만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90일 내 100만달러에 도달할 것이라고 주장한 스리니바산 전 코인베이스 최고기술책임자(CTO)의 말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사이클에 해당하는 '2~3년' 내 비트코인이 해당 가격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6. 佛 경제위원회, 인플루언서 암호화폐 홍보 금지 법안 동의
프랑스 국회 경제위원회가 인플루언서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허가되지 않은 암호화폐 상품 및 프로젝트의 홍보를 금지하는 법안에 동의했다. 해당 법안은 이후 검토와 투표를 위해 하원과 상원으로 넘어갈 예정이다. 현재 프랑스 금융 규제 당국의 허가를 받은 암호화폐 회사는 단 한 곳도 없기 때문에 사실상 프랑스는 인플루언서들의 암호화폐 홍보는 금지되는 셈이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