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BTC, 금 대비 가격 약세 극심...'디지털 금' 위상 도전받아"

비트코인이 금 대비 가격 비율에서 심각한 약세를 보이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진단했다. 현재 BTC 대 금 비율은 약 18.46으로, 2024년 12월 고점 대비 약 55% 하락한 상태다. 매체는 "현물 금이 온스당 4900 달러까지 상승하는 등 연초 대비 12% 오른 반면, BTC는 디지털 금이라는 위상이 도전받고 있다. 5년간 상승률을 비교해도 금(160%)이 BTC(150%)를 앞서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이어 "과거 사례를 보면, BTC 대비 금 가격 비율은 2022년 77%, 2018년 84%의 낙폭을 기록한 바 있다. 55%가량 하락한 현재 수준이 바닥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빙엑스, 국내 일부 이용자 대상 입금 제한 조치

다수 커뮤니티에 따르면, 빙엑스(BingX)가 일부 국내 이용자에 "현지 규제 요건으로 한국인 이용자의 입금이 현재 제한된다.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 관련 문의사항은 고객센터로 문의해달라"는 안내를 남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업비트와 빗썸은 규제당국 가이드에 따라 빙엑스를 계정주 확인 거래소에서 제외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PwC "올해는 전 세계적 암호화폐 규제 시행되는 원년 될 것"

글로벌 회계법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최근 발간한 암호화폐 규제 보고서에서 "올해는 암호화폐 규제가 초기 단계에서 벗어나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보고서는 "올해는 규제 논의보다는 실행과 국가 간 자본 유치 경쟁이 핵심이 되는 시기로, 명확한 법적 테두리를 갖춘 국가들이 산업 주도권을 잡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럽의 미카(MiCA), 미국의 지니어스(GENIUS)와 시장구조(CLARITY) 법안 등이 대표적이다. 각 기업들도 규제 준수라는 과제와 함께 기관 투자자 참여 확대와 전통금융 접근성 개선이라는 기회를 동시에 맞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993 BTC 이체... 코인베이스 프라임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프라임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2,993 BTC가 이체됐다. 2.7억 달러 규모다.

BTC $89,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89,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8,874.2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슈퍼스테이트, $8250만 투자 유치

토큰화 인프라 자산운용사인 슈퍼스테이트(Superstate)가 베인캐피털, 디스트리뷰티드 글로벌이 주도한 시리즈B 펀딩 라운드에서 825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이번 라운드에는 혼 벤처스, 갤럭시디지털, 불리시 등 주요 캐피털이 참여했다. 이에 따라 슈퍼스테이트의 총 누적 투자액은 1억 달러를 넘어섰다. 투자금은 기존 토큰화 국채 상품을 넘어 이더리움, 솔라나 네트워크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등록 주식 발행 인프라 확장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美 11월 근원 PCE 전월比 0.2%↑...예상치 부합

11월 미국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전월 대비 0.2% 상승했다고 미국 상무부 경제분석국(BEA)이 발표했다. 전문가 예상치(0.2%)를 부합하는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2.8% 상승, 전문가 예상치(2.8%)를 부합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연방준비제도가 가장 정확한 물가 지표로 간주하는 지수다.

코인베이스, FIGHT·SENT 현물 상장

코인베이스가 1월 22일(현지시간) FIGHT, SENT 현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유동성 조건 충족 시 FIGHT/USD, SENT/USD 거래 페어의 거래가 지원될 예정이다.

미 증시 3대 지수 상승 출발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상승 출발했다. S&P 500: +0.73% 나스닥: +0.99% 다우: +0.82%

21쉐어스 DOGE 현물 ETF 나스닥 거래 시작

21쉐어스가 도지코인(DOGE) 재단과 출시한 DOGE 현물 ETF인 TDOG가 22일(현지시간) 나스닥에서 거래를 시작했다고 디크립트가 전했다. 해당 상품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승인을 받은 첫 DOGE 현물 ETF로 알려졌다.

젤렌스키 "러시아-우크라이나 종전 문서 사실상 준비 완료"

월터 블룸버그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문서를 거의 준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마이클 세일러 "BTC 더 사볼까 생각 중"

스트래티지(MSTR) 설립자 마이클 세일러가 "비트코인을 더 사볼까 생각 중이다(Thinking about buying more bitcoin)"라고 X를 통해 전했다.

분석 "XRP, 투심 '극심한 공포' 단계 진입"

XRP가 지난 1월 5일 고점 대비 약 19% 하락하면서 투자 심리가 극심한 공포 단계에 진입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샌티멘트 데이터를 인용해 전했다. 매체는 "이같은 현상은 개인 투자자들이 상당수 시장을 떠나거나 관망세로 돌아섰음을 보여주며, 하락세 초기보다는 막바지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현재 온체인상 XRP 홀더 구조는 2022년 초와 유사한 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신규 매수자들의 평단가가 장기 보유자들의 평단가보다 낮게 형성되면서 가격 하락 시의 추가 하방 압력도 큰 상황이다. 시장 관점이 한쪽으로 쏠렸을 때 반대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한다. 향후 가격이 안정세를 찾고 저가 매수세가 유입될 경우 비관에 빠졌던 시장 분위기가 빠르게 반전될 수 있겠지만, 지지선 구축에 실패하고 약세가 지속될 경우는 단순 하락 과정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IMU 현물 상장

코인베이스가 22일(현지시간) IMU 현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유동성 조건 충족 시 IMU/USD 거래 페어 거래가 지원될 예정이다.

JP모건 "ETH, '푸사카' 업그레이드 약발 금방 떨어질 것"

이더리움(ETH)이 최근 진행한 푸사카(Fusaka) 업그레이드로 거래량과 활성 주소 수가 증가하곤 있지만, 이 국면이 장기적으로는 지속되기는 어려울 거라고 JP모건이 분석했다. JP모건은 보고서에서 "과거 사례를 보면 이더리움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이용자 활동을 지속적으로 의미 있게 강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기존 이용자들이 레이어2 네트워크로 활동을 옮겨가면서 메인넷 입지가 좁아졌기 떄문이다. 여기에 솔라나(SOL)와 같은 다른 체인과의 경쟁, NFT나 밈코인 등의 투기 열풍이 사그라든 것도 성장 저해 요소 중 하나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 수수료 소각량은 줄어들고 ETH 공급량은 늘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더리움은 지난 8일 푸사카 업그레이드의 마지막 단계를 완료한 바 있다.

로빈후드, SKY 현물 상장

로빈후드가 SKY 현물을 상장했다고 공지했다.

미국 지난해 3Q GDP 4.4% 성장...예상치 상회

미국 상무부는 GDP(국내총생산)가 지난해 3분기 동안 직전 분기 대비 연율 4.4% 성장했다고 밝혔다. 시장 예상치(4.3%)를 상회하는 수치다. 미국 GDP 성장률은 속보치, 잠정치, 확정치로 3차례에 나눠 발표된다. 오늘 발표는 잠정치다.

트럼프 “미 국채 등 매각 시 유럽에 강력 보복”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이 미국 국채나 기타 증권 등 미국 자산을 매각할 경우 강력한 보복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복수의 외신이 전했다.

트럼프 “美 대법원 관세 부정 판결시 별도 조치”

외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법원이 만약 관세와 관련해 부정적 판결을 내릴 경우 별도의 조치를 취할 것(We'll do something else)”라고 말했다.

고마이닝, BTC 시계 출시…채굴 보상 제공

디지털 BTC 채굴업체 고마이닝(GoMining)이 럭셔리 시계 제조사 제이콥앤코(Jacob&Co)와 협력해 비트코인 테마 시계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가격은 3만 달러(한화 약 4404만 원)다. 시계 보유자는 1,000 테라해시(TH/s) 상당의 해시레이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해 채굴 보상도 제공한다고 고마이닝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