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이 대통령 "미국과 관세협상 8일까지 끝낼 수 있을지 확언 어려워"

이재명 대통령이 미국과의 상호관세 협상에 "7월 8일까지 끝낼 수 있는지도 확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한겨레가 전했다. 이 대통령은 취임 3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관세협상이 매우 쉽지않은 건 분명하다. 한·미가 최선을 다하고 있고 또 쌍방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그야말로 호혜적인 그런 결과를 만들어 내야하는데, 아직까지도 쌍방이 정확하게 뭘 원하는지가 명확하게 정리되지는 못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페이팔 전 CEO, 암호화폐 스타트업 지원 상업은행 설립

페이팔 전 CEO이자 억만장자 투자자인 피터 틸을 비롯한 테크 분야 인사들이 상업은행 에레보르(Erebor)를 설립한다고 디크립트가 전했다. 에레보르는 지난 2023년 파산한 암호화폐 연계 은행 SVB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설립됐으며, 인공지능(AI), 암호화폐, 제조업 분야 스타트업 지원을 목표로 한다.

8년 휴면 고래, $1051만 ETH 제미니 입금

8년 휴면 고래가 9시간 전 4,123 ETH(1,051만 달러)를 제미니로 입금했다고 앰버CN이 전했다. 해당 고래는 2017년 제미니와 크라켄을 통해 총 21,662 ETH를 평단가 569 달러에 매집했으며, 현재까지 6,361 ETH(1,603만 달러)를 제미니로 입금했다. 일반적으로 거래소 입금은 물량 매도 목적으로, 출금은 보유 목적으로 해석된다. 단, 거래소 입금이 반드시 물량 매도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BTC 현물 ETF 순유입 전환...5428억원

트레이더T에 따르면 7월 2일(현지시간) 미국 BTC 현물 ETF에 4억 777만 달러(5428억원)가 순유입됐다. 1거래일 만에 다시 순유입 전환이다. 피델리티 FBTC에 1.83억 달러가, 아크인베스트 ARKB에 8,300만 달러가, 비트와이즈 BITB에 6,494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코인원, 2018년 BTC 중복 인출 사건 민사서 승소...이용자들 '원물' 갚아야

코인원이 2018년 10월 시스템 오류로 발생한 비트코인 중복 인출 사건 민사소송 항소심에서 승소했다고 이코노미스트가 단독 보도했다. 서울서부지방법원 제2민사부는 지난 5월 코인원의 청구를 전부 인용했다. 이에 따라 당시 코인원에서 BTC를 중복 출금한 이용자들은 BTC 원물을 그대로 코인원에 반환하게 됐다. 코인원 원화마켓 기준 2018년 10월 BTC 시세는 약 708~787만원 수준으로, 현재보다 20배가량 낮은 가격이다.

신한 이어 국민카드도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출원

KB국민카드가 스테이블코인 관련 상표를 대거 출원하면서 원화 스테이블코인 시장 선점을 위한 상표권 경쟁이 카드업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머니S가 전했다. KB국민카드는 이달 1일 'KBCSTB', 'KBCST', 'KBCKRW' 등 스테이블코인 관련 상표권 35개를 출원했다. 카드사로는 신한카드에 이어 두 번째 상표권 출원이다.

美 하원, 다음주 암호화폐 시장 구조법 청문회…증인에 리플 CEO 등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공화당(Financial Services GOP)이 다음 주 암호화폐 시장 구조 법안(CLARITY)에 관한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크립토 인 아메리카 진행자 엘리노어 테렛이 전했다. 청문회에는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 크리스틴 스미스 블록체인협회 CEO, 조나단 레빈 체이널리시스 CEO 등이 증인으로 출석한다.

분석 "BTC 최고가 근접에도 파생상품 분위기는 관망"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에 근접했음에도 파생상품 시장에서는 신중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진단했다. 매체는 “BTC는 105,200 달러 지지선을 리테스트한 후 109,000 달러를 돌파했다. 현재 비트코인은 사상 최고가 대비 불과 약 2%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TC 파생상품 지표를 보면, 트레이더들은 여전히 강세 베팅에는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비트코인 선물 프리미엄도 중립 수준인 5%를 밑돌았다. 시장을 낙관하는 심리가 크지 않다는 방증이다. 또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의 BTC 옵션 1개월 델타 스큐(풋-콜 비율)는 0% 수준을 유지하며, 전반적으로 미온적인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지난 1년 매출 $100억 육박

코인데스크 데이터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들의 지난 1년(6월 기준) 매출이 100억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테더가 65억 6,000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클 18억 9,000만 달러, 스카이프로토콜 3억 8,400만 달러, 아테나는 3억 3,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24...전일比 3포인트↑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날보다 3포인트 상승한 24를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7월 3일 코인니스 마켓 브리핑

7월 3일 오전 9시 기준 비트코인은 +3.00% 오른 $108,849에 거래되고 있다. 시가총액 TOP100 코인 중 24시간 상승률 TOP3는 TIA(+17.64%) WIF(+16.54%) BONK(+15.92%)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73...투심 개선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10 포인트 오른 73을 기록했다. 투심이 개선되며 탐욕 단계가 유지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분석 "리플 연준 마스터계좌 신청, 은행 인가보다 더 중요"

리플이 미국 통화감독청(OCC)에 은행 설립 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 크립토인아메리카 진행자 엘리노어 테렛이 X를 통해 "리플은 이외에도 지난해 인수한 스탠다드 커스터디를 통해 연준에 마스터 계좌(중개 은행을 거치지 않고 연준에 직접 접근이 가능한 결제 시스템 접속 권한)도 최근 신청한 상태다. 마스터 계좌 승인은 OCC 인가를 받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과거 연준은 암호화폐 기업에 이러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거부해왔다. 연준과 암호화폐 전문 수탁은행사 커스터디아와 이 문제로 소송을 진행 중인데, 조만간 판결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법원은 연준 이사회가 커스터디아 마스터계좌 신청을 거부할 권한을 갖고 있다며 연준의 손을 들어준 바 있으며, 커스터디아는 이에 항소했다.

코인베이스, 상장 로드맵에 SKY, USDS 추가

코인베이스가 X를 통해 SKY, USDS를 상장 로드맵에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트럼프 "파월 연준 의장, 즉각 사임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롬 파월 미연준 의장은 즉각 사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월터블룸버그가 전했다.

SOL 스테이킹 지원 ETF, 상장 첫날 $1200만 유입

미국 자산운용사 렉스쉐어스와 오스프리펀드의 SOL 스테이킹 지원 ETF(티커 SSK)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상장 첫날 1200만달러 유입을 보였다고 디크립트가 전했다. 거래량은 336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 상품은 미국 최초 스테이킹을 지원하는 암호화페 ETF다.

미 금융협회 "암호화폐 기업 주식 토큰화 우려"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증권산업금융시장협회(SIFMA)가 증권거래위원회(SEC) 산하 암호화폐 태스크포스에 보낸 서한에서 "암호화폐 기업들이 주식 토큰화를 추진하는 데 대해 SEC가 관대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SEC는 의견수렴 등 엄격한 공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또한 우리는 암호화폐 기업들이 금융산업규제청(FIA) 회원이 돼야 하는지, 투자자들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크라켄은 미국 주식 60종을 토큰화한 거래를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오픈AI "로빈후드 발행 오픈AI 토큰, 우리와 무관"

로빈후드 EU가 오픈AI 토큰을 적격 사용자에게 분배한다고 발표한 데 대해 오픈AI가 "해당 토큰은 오픈AI 주식이 아니다. 우리는 로빈후드와 파트너십을 맺지 않았으며 이번 토큰 발행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솔리드인텔이 전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마감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S&P500: +0.47% 나스닥: +0.73% 다우: -0.02%

그레이스케일 디지털 라지캡 펀드→ETF 전환 보류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가 X를 통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그레이스케일 디지털 라지캡 펀드의 ETF(BTC, ETH, XRP, SOL, ADA) 전환을 승인했는데, 승인서에 따르면 현재로서는 전환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승인서에는 SEC의 추가 명령이 있을 때까지 승인 효력은 정지된다고 명시돼 있다. 이와 관련해 또다른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는 "SEC가 알트코인 현물 ETF 출시 전에 상장 기준을 정립하려는 것 같다"고 추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