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美 플로리다주, 암호화폐 준비금 법안 재추진..."최대 10% BTC 투자"

미국 플로리다주 의원들이 주 정부 자산으로 암호화폐를 보유하는 방안을 다시 추진한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공화당 존 스나이더 하원의원은 2026년 입법 회기를 통해 암호화폐 준비금 펀드를 조성하고, 주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리스크 관리 하에 암호화폐를 투자·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Bill 1039)을 발의했다. 또한 법안은 독립적인 회계감사와 자문위원회 설치와 함께, 주 정부 기금의 최대 10%를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됐다. 다만 최소 투자 비율은 명시하지 않았고, 투자 여부와 시기는 CFO 재량에 맡기는 구조다.

21쉐어스, 1/9 ETH 스테이킹 리워드 지급 예정

21쉐어스(21Shares)가 오는 9일(현지시간) TETH 홀더에게 ETH 스테이킹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솔리드 인텔이 전했다.

아울토 파이낸스, OWL 토크노믹스 공개… 공급량 16.5%만 초기 유통

크로스체인 브릿지 아울토 파이낸스(Owlto Finance)가 자체 토큰 OWL의 토크노믹스를 공개했다. 토큰 총 공급량 중 16.5%가 출시 시점에 유통된다. 구체적인 분배 비율은 △에어드롭(15%) △커뮤니티(22%) △생태계(10.33%) △마케팅(2.5%) △유동성 공급(7.5%) △거래소 에어드롭(7%) △투자자(15.67%) △팀(15%) △어드바이저(5%) 등이다. 이 중 팀·투자자·어드바이저 물량은 12개월 락업이 적용된다.

분석 "암호화폐 차익거래, 수익 모델로서 매력 상실"

현물과 무기한 선물 가격 차이를 이용한 암호화폐 차익거래 전략이 더 이상 매력적인 수익 수단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왔다. 비트멕스는 연례 보고서를 통해 "해당 차익거래 전략은 현물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무기한 선물을 매도해 펀딩 비율 차이만큼 수익을 얻는 구조다. 가격 변동성을 피하면서 수익을 확보할 수 있어 한 때 무위험 수익 전략으로 각광받았다. 하지만 에테나(ENA)를 시작으로 시장 전체가 동일한 전략을 채택하면서 펀딩 수익률이 빠르게 하락했다. 수십억 달러 규모 자동화된 헤지 주문이 시장에 쏟아지면서 숏 포지션 물량이 롱 포지션 수요를 압도했고, 이로 인해 펀딩 비율이 붕괴됐다. 지난해 중반에는 이러한 전략에 따른 수익률이 4% 이하로 떨어졌다. 미국 국채 수익률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과거 강세장에서 25%의 수익률을 기록했던 것과 대조된다. 업계 전반이 동일한 전략을 펼치면서 결국 차익거래 자체가 차익을 없애버리는 구조로 전환됐다"고 지적했다.

분석 "비트코인 4년 사이클 유효성 논쟁, 이달이 변곡점"

비트코인 4년 사이클이 여전히 유효한 지에 대한 논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 달이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인데스크는 "지난 BTC는 2024년 4월 반감기 이후 약 18개월 뒤인 2025년 10월 12만6000달러 고점을 기록했다. 2022년과 2021년에는 모두 11월 21일 경 사이클 저점을 형성했다. 또 2023년 1월에는 단기 고점, 2024년 1월에는 ETF 승인 이후 연중 저점, 작년 1월에는 11만 달러 부근 고점 등이 형성되는 등 1월 마다 주요 변곡점이 나타났다. 여기에 오는 15일 예정된 미국 암호화폐 시장 구조법 청문회가 향후 방향성을 가를 핵심 이벤트로 주목된다"고 설명했다.

블랙록, $1.95억 BTC 코인베이스 프라임 입금

블랙록이 2164 BTC(1억9512만 달러), 2만2902 ETH(7143만 달러)를 코인베이스 프라임에 입금했다고 온체인렌즈가 전했다. 코인베이스 프라임은 기관 투자자의 대규모 거래, 자금 보관 등을 수행하는 프라임 브로커리지 플랫폼이다.

분석 "BTC, 온체인 지표상 횡보 가능성 ↑"

BTC 온체인 지표상 시장의 횡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크립제노(CrypZeno)는 크립토퀀트 기고문을 통해 "BTC 실현 가치 대비 시장 가치(MVRV) 비율이 고평가 구간에서 저항을 받은 뒤 하락 전환했다. 이는 미실현 수익 증가 속도가 둔화되고, 장기 홀더의 매도 가능성이 커졌음을 시사한다. 시장 모멘텀이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의 조정 또는 횡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석 "BTC 조정 마무리 임박 신호?...주요 변곡점"

BTC 조정이 마무리 국면에 들어설지, 추가 조정으로 이어질지를 가를 중요한 변곡점에 도달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온체인 분석업체 글래스노드 공동 설립자 얀 하펠(Jan Happel)과 얀 알레만(Yann Allemann)의 X 계정 네겐트로픽(Negentropic)은 "시장의 이익 실현 압력을 나타내는 리스크 지수(Risk Index)를 보면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매도 압력이 강하고, 낮을수록 매도세가 소진됐음을 나타낸다. 과거 사례를 보면, BTC의 주요 조정은 해당 지수가 25 아래로 하락한 뒤 0에 가까워지면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 BTC는 이러한 임계 구간에 근접해 있다. 현 가격대에서의 흐름은 이번 조정이 2025년 4~5월 당시와 같은 중간 조정에서 마무리될지, 더 깊은 조정으로 이어질지 결정할 중요한 분기점이다. BTC가 일일 종가 기준 9만4700달러를 돌파하면, 단기적인 강세 전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향후 4~8주 내 최고가 경신 시나리오에도 힘이 실릴 수 있다"고 밝혔다.

분석 "XRP 고래 바이낸스 유입 감소...매도 압력 완화"

바이낸스로 유입되는 XRP 고래의 물량이 감소하면서 매도 압력이 점차 완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크립토퀀트 기고자 아랍체인(Arab Chain)은 "바이낸스의 XRP 유입 데이터를 보면, 고래 비중은 전체의 60.3%, 개인 투자자는 39.7%다. 고래 비중은 지난 11월과 12월 초 70% 이상 정점을 찍은 이후 점점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고래의 움직임은 XRP 가격 조정과 맞물린다. 지난해 말 XRP는 3.20달러까지 상승했으나, 현재 2.26달러 수준으로 떨어졌다. 거래소로 유입되는 고래 물량이 늘어나면 주로 매도세 강화, 유입 감소는 매도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신호다. 여전히 전체 유입량에서 고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수준이지만, 점차 감소하고 있다. 이는 갑작스러운 대규모 매도 가능성을 낮춰서 긍정적이다. 다만 고래 유입이 다시 증가할 경우 시장 반전을 암시하는 신호가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與 스테이블코인법 ‘투트랙’…은행 중심 정부안·디지털자산 TF안 별도 발의

더불어민주당이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두 개의 법안으로 나눠 발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데일리안이 보도했다. 금융당국이 마련 중인 은행 중심 컨소시엄 구조를 반영한 정부안 성격의 법안과, 디지털자산 태스크포스(TF) 논의를 바탕으로 혁신에 방점을 둔 별도 법안을 병행한다. 정부안 성격의 법안에는 스테이블코인 발행 주체를 은행 중심 컨소시엄으로 허용하는 금융위의 기본 구상이 담길 예정이다. 동시에 민주당 디지털자산 TF는 정부안과는 다른 방향의 법안을 별도로 마련해 발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TF에서 발행 주체를 은행 중심으로 제한하는 방식에 대해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핀테크·블록체인 기업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열어두는 혁신 중심의 제도를 별도 법안에 담겠다는 것이다.

인도 금융당국 "암호화폐 탈세 리스크 크다"

인도 금융 당국이 암호화폐 거래의 탈세 추적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타임스오브인디아에 따르면 인도 국세청(CBDT)은 "해외 거래소, 개인 월렛, 디파이 등이 과세 집행을 어렵게 만든다. 암호화폐 특성상 규제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자금 이동이 가능해 거래 추적이 제한적이다. 특히 다수 국가가 연루된 거래 구조로 납세자 식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인도는 현재 암호화폐 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 30%의 세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수익 여부와 관계 없이 모든 거래에 1%의 원천징수세(TDS)를 부과하고 있다.

BTC 채굴 난이도 1.20% 하향 조정

클로버풀(Cloverpool, 구 비티씨닷컴)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한국시간 기준 1월8일 17시5분경 종전 수치 대비 1.20% 하락한 146.47T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기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7일간 평균 해시레이트는 1.04 ZH/s를 기록했다. 다음 난이도 조정은 약 14일 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BTC 네트워크의 해시레이트는 1.06 ZH/s를 기록 중이다.

프랙션AI, 베이스 기반 ‘시그니처 에이전트’ 출시

암호화폐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프랙션에이아이(Fraction AI)가 X를 통해 베이스(Base) 기반의 시그니처 에이전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용자는 이를 통해 자신만의 에이전트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각 에이전트는 제작자가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반영한다. 수 조 달러 규모의 스테이블 코인이 온체인으로 유입되는 가운데 에이전트는 이같은 자본을 가장 효율적으로,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수개월 만에 사용자들은 플랫폼을 통해 베이스 메인넷에 16만 개 이상의 에이전트를 운영했다. 한편 시그니처 에이전트 접근 권한은 FOXX NFT 보유자와 레전더리 그룹부터 시작해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현재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마일스 도이처(Miles Deutscher), 크립토 애널리스트 다안크립토트레이드(Daan Crypto Trades) 등이 만든 에이전트를 살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그니처 에이전트는 빠르고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강점이다. 또 에이전트는 온체인 환경 전반에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 올해는 스테이블코인이 인프라를 넘어 에이전트 기반 경제를 움직이는 도구로 자리매김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프랙션에이아이는 2024년 12월 프리 시드 라운드에서 6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당시 투자는 스파르탄 그룹과 심볼릭 캐피털이 공동으로 주도했으며, 보더리스 캐피털, 애너그램, 포사이트 벤처스, 카라티지 등이 참여했다.

바이낸스, 전통금융 무기한 선물 출시

바이낸스가 금(XAU), 은(XAG)을 시작으로 전통금융(TradFi) 무기한 선물 계약을 출시한다고 공지했다. 전통금융 무기한 선물은 USDT를 담보금으로 하며, 기존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과 동일한 구조로 만기일 없이, 레버리지를 사용해 거래할 수 있다. 바이낸스 웹사이트나 앱 선물 거래 페이지 내 TradFi 탭을 통해 해당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분석 "ETH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10개월 만 최저 수준...$3300 돌파 어려워"

이더리움(ETH)에서 여러 약세 요인이 포착됐다고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크립토온체인(CryptoOnchain)이 X를 통해 분석했다. 그는 "ETH의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은 10개월 만 최저 수준으로 미국 기반 수요가 약해졌고, 코인베이스에서의 매도 압력이 바이낸스보다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ETH는 4700 달러에서 하락 전환, 주요 저항선인 3300 달러 구간을 뚫지 못하고 있다. 현물 ETF 수요 부진 역시 약세 요인 중 하나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 양수 전환되기 전까지는 3300 달러 돌파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알파, 我踏马来了 추가

바이낸스 알파가 我踏马来了를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알파는 바이낸스 월렛 내 온체인 거래 플랫폼으로, 초기 단계 코인을 집중적으로 상장하고 있다.

미 XRP 현물 ETF 출시 후 첫 ‘순유출’

미국 XRP 현물 ETF가 출시 후 36거래일 만에 처음으로 순유출을 기록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7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XRP 현물 ETF 5종은 총 4080만 달러(약 591억 원) 순유출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21셰어스의 TOXR이 4725만 달러 규모의 순유출을 기록했다. 캐너리·비트와이즈·그레이스케일 ETF에서는 약 200만 달러 규모의 순유입이 나타났다. BTC마켓츠(BTC Markets) 애널리스트 레이철 루카스(Rachael Lucas)는 “XRP 현물 ETF에서 첫 순유출이 목격된 것은 주목할 만한 변화다. 단, 그 규모가 출시 이후 누적 순유입 규모의 3% 수준에 불과하다. 특히 XRP 가격이 일주일 만에 1.8달러에서 2.4달러로 급등한 데다 시장 전반의 조정이 겹치면서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의 XRP 보유량은 역대 최저 수준인 반면 거래량은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각종 온체인 지표들도 XRP의 잠재적 강세 시그널을 보여주고 있다. 만약 XRP 현물 ETF로의 자금 유입이 재개되면 XRP는 다시 3 달러 가격대를 테스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낸스 알파, DN 추가

바이낸스 알파가 딥노드(DN)를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알파는 바이낸스 월렛 내 온체인 거래 플랫폼으로, 초기 단계 코인을 집중적으로 상장하고 있다.

지난 1시간 1.02억 달러 규모 선물 포지션 강제 청산

주요 거래소에서 지난 1시간 1.02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24시간 기준으로는 4.18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빗썸·코인원, AI16Z 상장 폐지

빗썸과 코인원이 오는 2월 9일 15시 에이아이식스틴즈(AI16Z)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거래유의 지정 사유가 해소되지 않았으며, 중요사항에 대한 적시 공시, 중요사항 변경 절차의 투명성 및 합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거래지원 유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했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