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비트고, IPO 공모가 18달러 확정

암호화폐 커스터디 기업 비트고(Bitgo)가 기업공개(IPO) 공모가를 주당 18달러로 확정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공모가 기준 완전희석가치(FDV)는 20억 달러로 평가됐다. 비트고는 21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티커명 BTGO로 거래를 시작할 예정이다.

바이비트, SENT 현물 상장

바이비트가 오늘 21시(한국시간) SENT 현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ETH 현물 ETF 2거래일 연속 순유출

21일(현지시간)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에서 2억3855만 달러(4165억원)가 순유출됐다고 트레이더T가 전했다. 2거래일 연속 순유출이다. -블랙록 ETHA -2억8346만 달러 -피델리티 FETH -3089만 달러 -반에크 ETHV -442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ETHE -1138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미니 ETH +1001만 달러

BTC 현물 ETF 2개월래 최대 순유출...약 1조원

21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 7억730만 달러(1조391억원)가 순유출됐다고 트레이더T가 집계했다. 3거래일 연속 순유출이며, 지난 2개월래 최대 순유출이다. 이번 순유출은 블랙록, 피델리티가 주도했다. -블랙록 IBIT -3억5523만 달러 -피델리티 FBTC -2억8767만 달러 -비트와이즈 BITB -2587만 달러 -아크인베스트 ARKB -2983만 달러 -발키리 BRRR -380만 달러 -반에크 HODL +635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GBTC -1125만 달러

빗썸, SKR 원화 마켓 상장

빗썸이 1월 22일 17시(예정) 시커(SKR)를 원화 마켓에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AI/BTC 등 20종 현물 페어 상장 폐지

바이낸스가 1월 23일 12시(한국시간) AI/BTC, ALLO/BNB, APE/BTC, AUCTION/BTC, BOME/FDUSD, DYDX/FDUSD, ENA/BNB, FIL/ETH, ID/BTC, KITE/BNB, LDO/BTC, LRC/ETH, NMR/BTC, PENGU/FDUSD, PNUT/BTC, PYR/BTC, STRK/FDUSD, XVG/ETH, YFI/BTC, ZIL/ETH 현물 거래 페어를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솔라나 설립자 "초기 프로젝트, 세 가지 지키면 자본 끌어모으기 가능"

솔라나(SOL) 공동 설립자 아나톨리 야코벤코(Anatoly Yakovenko)가 "초창기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자본을 끌어모으려면 △장기 보유자를 위한 스테이킹 △토큰 출시 당일에 20% 이상 공급량 언락 △투자자 할당 물량은 1년 후 100% 회수 등 세 가지를 지키면 된다고 확신한다. 나머지는 시장 적합성(PMF·Product-Market Fit)에 달려 있다"고 X를 통해 전했다.

해시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체인 '마루' 공개

국내 블록체인 투자사 해시드(Hashed)가 원화 스테이블코인 블록체인 마루(Maroo)를 공개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마루는 퍼블릭 체인의 개방성과 확장성은 유지하면서도, 금융권이 요구하는 규제 준수 체계와 프라이버시 보호 등을 고려해 설계됐다는 설명이다. 마루의 첫 번째 적용 대상은 한국 원화이며, 각국 규제 환경에 맞춰 타 법정화폐로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마루는 트랜잭션 수수료를 원화 스테이블코인으로 지불하도록 했고, 별도 암호화폐를 보유하지 않더라도 체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해시드는 산하에 해시드 오픈 파이낸스를 설립해 국내 금융시장에 스테이블코인, 실물자산(RWA) 토큰화, 증권형 토큰(STO) 발행 등을 추진 중이다.

미 상원 농업위, 암호화폐 시장구조 법안 수정안 공개

미국 상원 농업위원회가 암호화폐 시장구조 법안(CLARITY)의 수정안 초안을 공개했다고 크립토인 아메리카 진행자 엘리노어 테렛(Eleanor Terrett)이 전했다. 아직 세부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농업위원회 위원장 존 부즈먼(John Boozman)은 "민주당과의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점이 아쉽다. 오는 28일 5시(한국시간) 예정된 심의를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스트라이브, $1.5억 추가 조달 추진

미국 자산운용사 스트라이브(Strive)가 1.5억 달러 규모 추가 자금 조달을 추진하고 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조달금은 비트코인 매입, 자회사 셈러 사이언티픽이 발행한 전환사채 상환, 코인베이스 크레딧으로부터 차입한 부채를 상환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스트라이브는 5억 달러 규모 A 영구 우선주 발행을 추진한 바 있다.

비트마인, $1.05억 ETH 추가 매입 추정

비트마인(BMNR)이 지난 2시간 동안 크라켄, 비트고에서 3만4954 ETH(1억550만 달러)를 출금(매수)한 것으로 보인다고 룩온체인이 아캄(ARKM) 데이터를 인용해 전했다. 비트마인은 약 420만 ETH를 보유 중이다.

베트남,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선스 신청 접수

베트남이 암호화폐 거래소 시범 운영을 위한 라이선스 신청 접수를 개시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라이선스를 발급 받으려면 최소 4억 달러 자기 자본금이 필요하다. 또 소유 구조, 인력, 인프라 조건도 엄격하게 요구된다. 베트남 내 기업만 신청 가능하며, 외국 지분은 49%로 제한된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32...전일比 4포인트↑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날보다 4포인트 오른 32를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익명 고래, 2주 사이 2만 ETH 추매

익명 고래 주소(0xfb7로 시작)가 암호화폐 마켓 메이킹 업체 윈터뮤트를 통해 1만 ETH(2890만 달러)를 추가 매수했으며, 물량 추매를 위해 팔콘엑스에도 5813만 USDC를 입금했다고 온체인 렌즈가 전했다. 해당 주소는 지난 8일부터 2만 ETH를 추매했으며, 현재는 총 6만98 ETH(1억7922만 달러)를 보유 중이다.

코스피, 사상 최초 5000 돌파

코스피 지수가 장 초반 사상 최초로 5000을 돌파했다. 현재는 전 거래일 대비 2.08% 오른 5012.20을 기록 중이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0...극단적 공포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4포인트 내린 20을 기록했다. 극단적 공포 단계가 지속되고 있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미 상원 은행위, 암호화폐 시장구조법 마크업 재차 연기 가능성

미 상원 은행위원회의 암호화폐 시장구조 법안(CLARITY) 마크업((본회의 회부 전 논의 및 수정 절차)이 2월 말이나 3월까지 추가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에 따르면 이는 은행위원회가 올해 11월에 치러질 중간선거를 앞두고 트럼프 행정부의 요구에 따라 우선 순위를 주택 정책으로 변경한 영향으로 보인다. 앞서 은행위는 지난 15일 마크업 일정을 한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CEO vs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 '스테이블코인 이자 지급' 놓고 설전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과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 프랑수아 빌뢰로이 드 갈로(François Villeroy de Galhau)가 스테이블코인의 이자 지급을 둘러싸고 의견 충돌을 보였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암스트롱은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 패널 토론에서 "사용자들은 자신의 돈으로 수익을 얻을 권리가 있다. 국가 경쟁력 측면에서도 스테이블코인 이자 지급은 필요하다. 중국은 이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인 디지털 위안화에 대해 이자 지급을 허용한 바 있다. 미국이 스테이블코인 이자 지급을 금지할 경우 경쟁자들만 번창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빌뢰로이 총재는 "이자를 지급하는 민간 토큰은 전통 은행 시스템에 리스크를 초래할 것이다. 디지털 유로에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공공의 목적은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 보존이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편 두 사람은 비트코인에 대해서도 의견 차이를 보였다. 암스트롱이 "비트코인은 발행 주체 자체가 존재하지 않아 그 누구도 통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중앙은행보다 더 독립적"이라고 말하자 빌뢰로이 총재는 "규제 없는 스테이블코인과 민간 화폐는 국가의 통화 주권 상실을 초래하는 정치적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맞받아쳤다.

빗썸, 외부 전문가 참여 정보보호 자문위 출범

빗썸이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보보호 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재원 빗썸 대표와 김승주 고려대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모나드 개발사 "올 상반기 최대 $3000만 MON 매수할 수도"

EVM 호환 프로젝트 모나드 개발사 카테고리 랩스(Category Labs)가 올 상반기 중에 공개 시장에서 최대 3000만 달러 상당의 MON 토큰을 매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카테고리 랩스는 "해당 물량을 반드시 매수하겠다는 뜻이 아니라, 시장 상황에 따라 매수를 시작 또는 중단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