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자마, 1/12 퍼블릭 세일 경매 진행

오픈소스 암호화 기술 개발사 자마(Zama)가 오는 1월 12~15일(현지시간) 이더리움체인에서 자체 토큰 ZAMA 퍼블릭 세일 경매를 진행한다고 X를 통해 밝혔다. 총 공급량의 10%가 비공개 입찰 방식을 적용한 더치 옥션으로 판매된다. 토큰은 경매 종료 후 즉시 언락 상태로 할당되며 토큰 클레임은 1월 20일로 예정됐다.

분석 “BTC $8만~8.2만 수성 관건…매도 압력 누적중”

트레이딩 업체 QCP캐피털(QCP Capital)이 “BTC가 현재 80,000 달러 중후반 가격대에서 버티고 있지만 매도 압력이 지속적으로 누적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위험자산 심리가 개선되며 12월 금리 인하 확률이 85%까지 올라왔으나, 물가 상승 지속과 고용 지표 둔화 등 거시 환경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또한 인공지능(AI) 섹터에서는 신용 위험 지표가 악화되는 시그널도 포착됐다. 엔비디아의 매출채권 및 재고 누적, CDS 프리미엄 확대로 불안 심리가 확대되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 역시 ETF 자금이 지속적으로 이탈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순자산가치 하락(mNAV<1)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BTC 8만~8.2만 달러 구간은 핵심 지지선이며, 이 구간이 무너지지 않는다면 단기 상승 추세는 유지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분석 “BTC $80,000 초반대 강한 지지선 형성”

온체인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가 코스트 베이시스 히트맵(Cost Basis Heatmap)을 인용하며 “비트코인이 8만 달러 초반대로 하락한 이후 해당 구간에서 새로운 지지선을 형성했다. 이에 따라 추가로 BTC 매도 압력이 확대되더라도 해당 구간은 강력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디지털 투자상품 5주 만에 순유입세로 전환 ‘$10억 규모’

글로벌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이 4주 연속 이어졌던 순유출세를 멈추고 지난주 10.6억 달러 규모의 순유입을 기록했다고 코인쉐어스가 전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시장 심리 변화는 존 윌리엄스 FOMC 위원이 이달 금리 인하 가능성을 높이는 발언을 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해당 기간은 추수감사절 연휴로 인해 거래량이 240억 달러에 그쳤다. 이는 전주 560억 달러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인 별로는 BTC 투자상품에서 4.6억 달러가, ETH 투자 상품에는 3억 달러가 순유입됐다. 특히 XRP는 2.9억 달러로 주간 기준 최대 순유입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비트코인OG, $1.57억 ETH 담보로 5000만 USDT 대출 ‘ETH 매집 준비’

비트코인 OG(초장기 홀더, 1011short)가 대출 프로토콜 아베에 55,340 ETH(1.57억 달러)를 입금하고 이를 담보로 5000만 USDT를 대출받아 바이낸스로 이체했다고 룩온체인이 전했다. ETH 매집을 준비하는 움직임으로 관측된다고 룩온체인은 설명했다.

2013년 이후 12월 BTC 하락 마감 7회…상승은 5회

코인글래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이후 비트코인이 12월을 상승 마감한 건 5회, 하락 마감은 7회인 것으로 집계됐다. 12월 월봉 기준 가장 높은 상승률은 2020년 46.9%, 가장 큰 하락률은 2013년 -34.8%였다. 해당 기간 평균 상승률은 4.0%로 나타났다.

분석 “BTC 베어 플래그 패턴…$6.7만까지 하락 가능성”

BTC가 오늘 90,300달러 지지선을 이탈하면서 전형적인 하락 패턴인 베어 플래그(bear flag)를 형성했으며 67,700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복수의 애널리스트를 인용해 전했다. 매체는 “BTC/USD 일봉 차트에서 베어 플래그 패턴이 형성됐다. 최근 BTC가 전고점(12.6만 달러) 대비 약 32% 하락했다. 최근 24시간 동안 약 5.6억 달러 규모의 롱 포지션이 청산됐고 이 중 BTC가 약 1억8,850만 달러를 차지했다. ETH 롱 청산도 1억3,960만 달러에 달했다. 또 오는 18~19일(현지시간) 일본은행 금리 인상 전망이 급부상하며 엔캐리 트레이드(저금리 엔화를 빌려 고금리나 고수익이 기대되는 외국 채권이나 주식에 투자하는 금융 기법) 청산 리스크가 부각됐다. 이 영향으로 비트코인 등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있다. 캐리 트레이드가 청산 국면으로 들어서면 시장 전반에 강한 매도 압력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8월 일본은행 금리 인상 당시 비트코인은 하루 만에 20% 급락하고 17억 달러가 청산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SXP 등 4종 선물 페어 상장 폐지

바이낸스가 12월 5일 18시(한국시간) SXP, MILK, 같은 날 18시 30분 OBOL, TOKEN 무기한 선물을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빗썸, YFI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이 연파이낸스(YFI)를 거래유의종목으로 지정한다고 공지했다. 빗썸은 "연파이낸스(YFI)는 가상자산, 발행주체 또는 운영주체가 관리하는 가상자산 지갑 또는 가상자산이 발행·전송·저장되는 분산원장 등에 원인이 밝혀지지 않거나 치유되지 않은 해킹 등 보안사고가 발생한 사실이 확인되어 거래유의종목으로 지정한다"고 설명했다.

업비트, ETH 관련 디지털 자산 입출금 일시 중단

업비트가 오는 12월 4일 4시부터 이더리움(ETH) 네트워크 하드포크에 따라 관련 디지털 자산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디지털 자산 전체의 입출금이 중단될 예정이다.

지난달 BTC 현물 ETF서 약 $35억 순유출...9개월 만 최대

지난달 비트코인 현물 ETF의 순유출액이 약 35억 달러로 약 9개월 만 최대를 기록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순유출을 주도한 것은 블랙록 IBIT로, IBIT의 11월 누적 순유출액은 23억4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특히 11월 18일에는 일일 최대 규모인 5억2300만 달러가 순유출되기도 했다. 또 이더리움(ETH) 현물 ETF에서도 14억2000만 달러가 순유출, 역대 최대 순유출을 기록했다. 다만 BTC와 ETH 현물 ETF 모두 누적 순유입액은 유지 중이다. LVRG 리서치 책임자 닉 럭(Nick Ruck)은 "BTC가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이후 기관들이 차익을 실현하고 연말 포트폴리오 재조정을 하며 이같은 현상이 발생했다. BTC의 펀더멘털에 영향을 주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빗썸, SC 입출금 일시중단

빗썸이 시아코인(SC)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지원에 따라 12월 2일 16시 SC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日, 암호화폐 거래 소득에 20% 분리과세 적용 추진

일본 정부와 여당이 오는 2026년부터 암호화폐 거래 소득에 대해 분리과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NHK가 전했다. 현재 해당 소득에 대해서는 급여 등 다른 소득과 합산해 세금을 부과하는 종합과세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이를 분리과세로 전환해 일괄적으로 20%의 세율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내년도 세제 개편안에 포함될 예정이다. 앞서 일본 금융청(FSA)은 BTC, ETH 등 105종의 암호화폐를 금융상품으로 재분류하고 이에 따라 암호화폐 소득 세율을 최대 55%에서 20%로 대폭 낮추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암호화폐 해킹 피해 규모 $1.9억

지난달 암호화폐 업계에 약 15건의 해킹(익스플로잇)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에 따른 총 손실 규모는 1억9427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블록체인 보안업체 펙실드(Peckshield)가 전했다. 전월(1818만 달러) 대비 손실 규모가 10배 이상 커졌다. 주요 해킹 사례로는 밸런서(1억3740만 달러), 업비트(3600만 달러), 연파이낸스(900만 달러) 등이 집계됐다.

금감원장 "업비트 해킹사고는 신뢰 문제…그냥 넘어갈 부분 아냐"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업비트에서 발생한 해킹 사고에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머니투데이가 전했다. 이 원장은 "가상자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안정성이고 시스템 보안이 (거래소의) 생명과도 같은데 신뢰에 위험이 발생한 것이다. 가상자산 2단계 입법 추진 과정에서 문제점을 보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업비트에서는 지난달 27일 445억원 규모 가상자산이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OKX, TRUTH 무기한 선물 상장

OKX가 TRUTH/USDT 무기한 선물을 상장했다고 공지했다.

쿼크AI, 글로벌 대학생 대상 해커톤 개최...BNB체인 후원

인공지능(AI) 기반 온체인 거버넌스 레이어 쿼크AI(Quack AI)와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Imperial College) 블록체인 학회가 주최하는 글로벌 대학생 대상 해커톤이 11월 28일(현지시간) 막을 올렸다. 정식 명칭은 'AI+블록체인 글로벌 대학 가을 캠프 해커톤(AI + Blockchain Global University Autumn Camp Hackathon)'으로, BNB체인, 아케도(Akedo), 유니베이스(Unibase), 체인GPT, 에이셔, 스페이스애그리(SpaceAgri) 등의 후원을 받았다. 총 상금은 69,000 달러로, AI와 블록체인의 교차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팀에게 주어질 방침이다. 코인니스는 이번 행사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한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47.87% / 숏 52.13% 1. 바이낸스: 롱 47.99% / 숏 52.01% 2. OKX: 롱 48.06% / 숏 51.94% 3. 바이비트: 롱 47.44% / 숏 52.56%

日 소니뱅크, 내년 초 달러 스테이블코인 발행

일본 소니그룹 산하 인터넷전문은행 소니뱅크(Sony Bank)가 소니 생태계 내 결제를 위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내년 미국에서 발행할 계획이라고 재확인했다. 닛케이아시아에 따르면 해당 스테이블코인은 소니 게임, 애니메이션 등 결제에 사용된다. 소니뱅크는 지난 10월 미국에서 은행 라이선스를 신청하며, 스테이블코인 사업을 위한 자회사 설립 계획을 밝혔었다. 다만 앞서 전미독립지역은행가협회(ICBA)가 소니뱅크는 규제 허점을 악용하고 있다며, 스테이블코인 발행 계획에 제동을 걸고 나선 바 있다.

리플, 싱가포르 결제 라이선스 서비스 확대 승인

리플이 싱가포르 통화청(MAS)으로부터 자회사 리플 마켓 APAC(RMA)가 보유한 주요 지급기관(MPI) 라이선스의 결제 서비스 범위를 확대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리플은 싱가포르에서 규제된 결제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