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비탈릭 “웹3 초기 비전, 기술 성숙 단계 진입”

이더리움(ETH)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웹3의 초기 비전이 기술적으로 성숙 단계에 진입했다고 X를 통해 밝혔다. 그는 “이더리움은 지분증명(PoS) 전환과 영지식 이더리움 가상머신(ZK-EVM), 레이어2 확장 기술을 통해 확장성과 비용 문제를 크게 개선했으며, 메시징과 파일 관리 등 웹 서비스의 핵심 기능들도 탈중앙 방식으로 구현 가능한 수준에 도달했다. 와쿠(Waku·이더리움 생태계의 탈중앙 메시징 기술)와 IPFS(분산 방식으로 파일을 저장·전달하는 기술), 탈중앙 문서 협업 서비스 파일버스(Fileverse)와 같은 사례를 통해 중앙화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는 탈중앙 도구의 실사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비트·빗썸, USDE 상장

업비트와 빗썸이 오늘 18시 유에스디이(USDE)를 BTC, USDT, 원화마켓에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파키스탄,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관련 WLFI와 협력 추진

파키스탄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와 관련해 트럼프 일가가 주도하는 디파이 프로젝트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과 협력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언폴디드(unfolded)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50.48% / 숏 49.52% 1. 바이낸스: 롱 51.61% / 숏 48.39% 2. OKX: 롱 51.34% / 숏 48.66% 3. 바이비트: 롱 51.11% / 숏 48.89%

패러다임 “암호화폐 시장구조법 시행까지 수 년 소요 전망”

암호화폐 투자사 패러다임(Paradigm) 정책 담당 이사 저스틴 슬로터(Justin Slaughter)가 X를 통해 “미국 암호화폐 시장구조 법안(CLARITY)이 통과되더라도 실제 시행되기까지는 수 년이 소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해당 법안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45개의 규칙을 제정해야 한다. 상품선물위원회(CFTC) 관련 규칙까지 손대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조율해야 할 세부사항이 굉장히 많다. 만약 이 법안이 근시일 내 통과되더라도 다음 정권에서 시행될 가능성이 크다. 주요 법안들의 과거 사례를 봤을 때 시행까지 최소 3년, 최대 8년 정도가 소요됐다“고 강조했다.

익명 고래 1.2만 ETH 매수 추정

익명 고래가 바이낸스에서 1.2만 ETH를 출금했다고 온체인렌즈가 전했다. 3998만 달러 규모다. 현재 고래는 8만980 ETH를 보유 중이다. 거래소 출금은 통상 매수 행위로 해석된다.

모네로 시총 11위...비트코인캐시 추월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모네로(XMR)가 시가총액 129억 달러를 넘어서며 비트코인캐시(BCH)를 제치고 시총 순위 11위에 올라섰다. XMR은 현재 10.55% 오른 706.6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태평양 "디지털자산 2단계 입법 전 스테이블코인 발행 관련 주요 쟁점 점검 필요"

법무법인 태평양은 디지털자산 2단계 입법 이전 현행 법령을 기준으로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관련하여 실무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주요 쟁점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디지털자산에 관한 2단계 입법이 있기 전 현재 한국 내 거래소에서 유통되는 스테이블코인(USDT, USDC 등)은 어떤 법적 지위를 갖는지 2. 스테이블코인이 증권으로 판단될 가능성은 얼마나 있는지 3. 스테이블코인 발행자가 가상자산사업자(VASP)에 해당할 수 있는지 4. 지금 당장 국내에서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해 결제에 이용하게 하면 불법인지 5. 법인 계좌를 이용해 USDT나 USDC를 대량 구매하여 대금 결제에 써도 되는지 6. 스테이블코인 상장 시 가상자산거래소는 무엇을 중점적으로 심사하는지 7. 국내에서 스테이블코인을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구매할 수 있을지 8. 스테이블코인을 예치하고 이자를 받는 디파이(DeFi) 서비스는 합법인지 9. 디지털자산에 관한 2단계 입법에서 스테이블코인은 어떻게 규제될 가능성이 높은지

미버스 "메인넷 오류로 5시간 점검 예정"

미버스(MEVerse)는 메인넷 네트워크 오류 문제로 인해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점검은 약 5시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익명 고래, $1449만 롱 익절 후 BTC, ETH, SOL 숏 진입

익명 고래(255 $BTC Sold)가 HYPE, SOL, BTC, ETH, XRP 롱포지션을 익절하고(1449만 달러 수익) BTC, ETH, SOL 숏포지션을 잡았다고 온체인렌즈가 전했다. 20배 레버리지이며 포지션 규모는 3500만 달러다.

BTC $95,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95,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94,990.2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유니베이스 1/17 BNB체인 지원 'AI x 웹3 2026 서울 서밋' 개최

고성능 탈중앙 AI 메모리 레이어 유니베이스(Unibase)가 1월 17일 서울에서 'AI × Web3 in 2026 서울 서밋'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BNB체인이 지원하고 코인니스가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한다. 이번 행사에는 카이트AI(KITE AI), 보잉스에이아이(Boings.ai), 플록(FLock), 쑨(SOON), 센티언트(Sentient)가 참여해 2026년 에이전트 시스템의 배포 및 확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BTC 반등에도 미국 수요는 여전히 부진

BTC가 반등하고 있지만 미국 수요는 여전히 부진하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BTC는 바이낸스보다 미국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에서 더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다. 이른바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은 작년 10월 정점을 찍은 후 11월 초 음수로 전환됐으며 현재까지 대체로 음수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6개월 간 DAT 기업 26만 BTC 매집… 신규 채굴량 3배

최근 6개월간 글로벌 DAT(디지털자산 비축) 기업들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26만 BTC 증가해 같은 기간 채굴된 약 8.2만 BTC의 3배를 넘어섰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해 전했다. 매체는 “현재 상장 및 비상장 기업의 비트코인 총 보유량은 약 120만 BTC로 추정되며, 이 가운데 약 68.7만 BTC(655억 달러)는 마이클 세일러가 이끄는 스트래티지(MSTR)가 보유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기업 BTC 보유량 전체의 약 60%를 차지한다. 두 번째로 많은 BTC를 보유한 기업은 마라 홀딩스(MARA Holdings)로, 총 5만3250 BTC(50억 달러)를 보유 중”이라고 설명했다.

분석 "BTC 단기 급등 가능성↑"

최근 바이낸스 비트코인(BTC) 파생상품 시장에 공격적인 매수세가 붙으며 단기 강세 신호가 포착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크립토퀀트 기고자 아마르 타하(Amr Taha)는 “바이낸스 BTC 파생시장에서 1시간 동안 순 테이커 거래량(Net Taker Volume)이 5억 달러를 상회했다. 시장가 매수량이 급증했다는 의미로 이는 매우 보기 드문 매수세다. 지난 1월 8일 순 테이커 거래량이 60분봉 기준 약 4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을 당시 BTC가 단기간에 9만6000달러까지 급등한 바 있다. 현재 흐름이 이어질 경우 단기적으로 10만 달러 이상도 목표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BTC 현물 ETF 1조원 순유입 ‘3개월래 최대’

13일(현지시간) 미국 BTC 현물 ETF에 7억5373만 달러(1.11조)가 순유입됐다고 트레이더 T가 집계했다. 최근 3개월 내 최대 일일 순유입 규모로, 2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블랙록 IBIT +1억2628만 달러 -피델리티 FBTC +3억5136만 달러 -비트와이즈 BITB +1억5942만 달러 -아크인베스트 ARKB +8488만 달러 -반에크 HODL +1000만 달러 -위즈덤트리 BTCW +299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미니 ETF +1880만 달러

ETH 현물 ETF 2거래일 연속 순유입

13일(현지시간)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에서 1억 2972만 달러(1916억원)가 순유입됐다고 트레이더T가 전했다. 2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이날 순유출을 기록한 ETF는 없었다. -블랙록 ETHA +5303만 달러 -피델리티 FETH +1438만 달러 -비트와이즈 ETHW +2296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ETHE +393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미니 ETH +3542만 달러

유럽 거래소 비트판다, 올 상반기 목표 상장 추진

유럽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판다(Bitpanda)가 올해 상반기를 목표로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 상장을 추진한다고 블룸버그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목표 기업가치는 46억 달러에서 최대 58억 달러다. 상장 주관사는 골드만삭스, 시티그룹 등이 맡는다.

분석 “美 암호화폐 시장구조법, ‘빅브라더’ 위험”

미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논의 중인 암호화폐 시장 구조 법안 초안이 정부의 금융감시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디크립트에 따르면 갤럭시 리서치는 해당 법안이 미 재무부에 법원 명령 없이 디지털 자산 거래를 일시 중단할 수 있는 권한, 디지털 자산에 대한 특별 조치 권한 확대, 그리고 디파이에 대한 규제 근거를 부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프라이버시 침해와 산업 위축 우려도 있다고 갤럭시 리서치는 덧붙였다.

러 금융시장위원장 “일반인에 암호화폐 허용 법안, 올 봄 집중 논의”

러시아 국영 통신사 타스에 따르면 러시아 두마(하원) 금융 시장 위원회 위원장 아나톨리 악사코프(Anatoly Aksakov)가 “비전문 개인 투자자에게도 암호화폐를 허용하는 법안의 초안이 마련됐다. 올 봄 정기 회기에서 주요 법안으로 다룰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디지털 금융자산 개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다. 이제 암호화폐는 우리 삶의 일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블룸버그는 러시아가 일반 개인 투자자에게도 암호화폐 투자를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관련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