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美 SEC 위원, 국가 증권거래소 암호화폐 거래 관련 시장 의견 수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 위원이 국가증권거래소(NSE)와 대체거래시스템(ATS)의 암호화폐 거래와 관련해 시장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이는 SEC 산하 시장거래국이 최근 공개한 FAQ와 관련된 내용으로, 증권으로 간주되는 암호화폐 거래와 증권-비증권 암호화폐 거래 및 청산 체계를 핵심으로 한다. 피어스 위원은 "SEC는 플랫폼에서 합법적인 거래페어 거래를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며 "투자자보호와 공정한 시장 질서를 유지하면서, 혁신에 부담을 주지 않는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 SEC, 암호화폐 증권 수탁 가이드라인 발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증권 수탁(커스터디)과 관련한 브로커-딜러 가이드라인을 내놨다. SEC의 지침(Rule 15c3-3)에 따라 브로커-딜러가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고객 명의로 보유한 암호화폐 증권을 실물 보유 상태로 간주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SEC는 “이번 발표는 연방 증권법이 암호화폐 증권에 어떻게 적용되지는를 둘러싼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브로커-딜러의 암호화폐 증권 수탁과 연관된 문제를 계속 검토하고 있으며, 시장 참여자들의 요구에 따라 중간 단계 지침 형태로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18...전일과 동일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날과 같은 18을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비트겟, $170만 규모 트레이딩 대회 진행 중

비트겟이 연말 트레이딩 대회 ‘킹 오브 트레이딩 2025(KOT)’를 진행 중이라고 공지했다. 이번 대회 상금 풀 규모는 총 170만 USDT다. 대회 진행 중 팀 생성은 1월 1일까지 가능하며, 팀원 역시 같은 기간 자유롭게 합류할 수 있다. 참가를 위해서는 비트겟 선물 계정에 100달러 이상의 자산 보유가 필요하다. 팀전 참여 시 선물 챔피언십 팀전 상금을 비롯해, VIP 선물 개인전(롤렉스·호캉스 바우처·금괴), 미션 에어드롭(최대 8,855 달러), VIP 업그레이드 리워드(개인 최대 3,450달러) 등 혜택에 자동 응모된다.

美 연준, 은행 ‘암호화폐 사업 제한’ 철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일부 은행의 암호화폐 사업을 제한해 온 가이드라인을 공식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크립토인 아메리카 진행자 엘리노어 테렛(Eleanor Terrett)이 전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예금자 보호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은행들의 암호화폐 시장 진출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다. 그간 연준은 이 가이드라인을 근거로 암호화폐 은행인 커스토디아 뱅크(Custodia Bank)의 마스터 계좌 신청을 거부해왔다. 미셸 보우먼 연준 금융감독 담당 부의장은 성명을 통해 “새로운 기술은 은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책임 있고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로 나아가는 경로를 마련해, 이사회는 은행 시스템이 안전하고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석 “개인 투자자 외면에 ETH 반등 요원”

이더리움의 네트워크 활동 지표가 1년 내 최저를 기록하는 등 개인 투자자의 시장 이탈이 눈에 띄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크립토퀀트 기고자 크립토온체인(CryptoOnchain)은 “이더리움 활성 송신 주소 수가 17만개 수준까지 내려왔다. 이는 개인이 시장을 이탈했거나 최소한 현재는 거래에 나설 의지가 없음을 보여준다. 과거 사례를 보면, 장기간의 변동성과 가격 조정을 거친 이후 개인 투자자의 활동이 줄어드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는 단기적인 신뢰 및 시장 참여도가 약화됐음을 시사한다. 아울러 온체인 측면에서 이처럼 낮은 네트워크 활동 수준은 매도 압력이 소진되는 경우와 맞물려 나타난다. 당장의 추가 매도 압력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단, 동시에 새로운 수요의 유입도 없는 상황이다. 이같은 현상은 단기적으로 상승 여력을 제한할 수 있는데, 초기 반등 구간에서 모멘텀을 형성하는 주체가 바로 개인 투자자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17...극단적 공포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보다 1포인트 오른 17을 기록했다. 극단적 공포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업비트, 폴리곤 네트워크 암호화폐 입출금 일시 중단

업비트가 폴리곤 네트워크 계열 디지털자산 블록 생성 중단에 다른 긴급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관련 암호화폐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POL, GMT 등이 포함된다.

코인베이스, 주식 거래·예측시장 서비스 출시

코인베이스가 주식 거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사용자들은 코인베이스 앱에서 달러, USDC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 현재 수백 종의 주식을 지원하며, 몇 개월 내로 수천 종의 주식과 ETF를 추가할 방침이다. 또한 칼시 기반 예측시장을 출시, 향후 미국 시장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솔라나 기반 토큰 DEX 거래 기능 출시 △파생상품 거래 지원 확대 △인공지능(AI) 기반 자산관리 툴 도입 △베이스 네트워크 지원 국가 확대 등을 통해 만능 거래소(Everything Exchange)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코인베이스, '인도 코인DCX 지분 인수' 최종 승인 획득

코인베이스가 인도 공정거래위원회(CCI)로부터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DCX 지분 인수에 대한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다만 코인DCX를 완전히 인수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양사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한편 코인베이스는 인도 사용자 등록을 재개했으며, 2026년부터 현지 통화(루피)로 암호화폐를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토, 미국 복귀 계획

솔라나 기반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 지토(JTO) 재단이 암호화폐 규제 환경 개선에 따라 미국으로 복귀할 예정이라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앞서 지토는 암호화폐에 적대적이고 불확실한 규제 환경이 법적 리스크를 초래했다며 해외로 거점을 옮긴 바 있다.

투자자문사 DWP, XRP 알고리즘 거래 서비스 출시

디지털자산 전문 등록 투자자문사인 디지털 웰스 파트너스(Digital Wealth Partners, DWP)가 XRP 보유자를 위한 알고리즘 거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고액 자산가 및 적격 투자자 대상이며, 은퇴 계좌 내에서 운용돼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암호화폐 은행 앵커리지 디지털(Anchorage Digital)이 커스터디를 맡는다.

미 캘리포니아 주지사 "트럼프, 암호화폐 범죄자들과 결탁"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 개빈 뉴섬(Gavin Newsom)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암호화폐 거물들을 비롯한 범죄자들과 결탁했다고 비판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정부 공식 웹사이트에는 '트럼프의 10대 범죄자 측근'을 추적하는 페이지가 개설돼 있으며, 해당 페이지에는 바이낸스 창립자 자오창펑, 실크로드 설립자 로스 울브리히트(Ross Ulbricht) 및 비트멕스 공동 설립자들이 포함돼 있다. 이들은 모두 트럼프로부터 사면 또는 감형을 받은 인물들이다. 한편 개빈 뉴섬은 민주당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인물로 소셜 미디어상에서 트럼프의 대항마로 주목받고 있다.

전 알라메다리서치 CEO, 사회복귀시설 이감

전 알라메다 리서치 CEO 캐롤라인 엘리슨(Caroline Ellison)이 교도소에서 사회복귀시설로 이감됐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앞서 그는 FTX의 범죄를 방조한 혐의로 2년형을 선고받은 바 있으며, 석방 예정일은 2026년 2월 20일이다.

미 증시 3대 지수 하락 마감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하락 마감했다. S&P 500: -1.16% 나스닥: -1.81% 다우: -0.47%

브라질 증권거래소, 토큰화 플랫폼·스테이블코인 내년 출시

브라질 증권거래소 B3가 내년에 토큰화 플랫폼과 자체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토큰화 플랫폼이 기존 금융시장과 유동성을 공유하도록 해 자산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토큰화 자산의 결제 및 청산을 지원하기 위해 브라질 헤알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B3는 BTC, ETH, SOL 옵션 및 암호화폐 가격 변동에 베팅하는 계약 등 파생상품도 개발 중이다.

美 CFTC 위원장 대행, 문페이 합류 예정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대행 캐롤라인 팸(Caroline Pham)이 암호화폐 결제업체 문페이(MoonPay)의 최고 법률 및 행정 책임자(CLAO)로 합류한다고 크립토인아메리카가 전했다. 그는 향후 문페이의 정책 및 규제 전략을 총괄할 예정이다. 미 상원은 이번 주 CFTC 위원장 지명자 마이클 셀릭(Michael Selig)의 인준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며, 캐롤라인 팸의 임기는 이와 함께 종료될 예정이다.

지난 1시간 1.02억 달러 규모 선물 포지션 강제 청산

주요 거래소에서 지난 1시간 1.02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24시간 기준으로는 5.07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WLFI "3주간 $1000만 USD1으로 WLFI 바이백"

WLFI 트레저리 일부를 스테이블코인 USD1 보급에 쓰는 안건이 통과되면서 지난 3주간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월드리버티파이낸셜이 전했다. USD1을 사용해 1000만 달러 상당 WLFI를 바이백하고, 바이낸스에서 USD1 마켓을 오픈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로빈후드 PIPPIN 상장

로빈후드는 PIPPIN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