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0월 21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10-21 09:22 수정 2022-10-21 09:22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피델리티, 기관 투자자들에게 이더리움 거래 제공 시작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 피델리티가 오는 28일부터 기관 투자자들에게 이더리움(ETH)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2. 검찰, 테라 권도형 CEO 여권 무효화…두바이서 '행방불명'
한국 검찰이 자본시장법 위반, 사기, 탈세 등의 혐의로 테라폼랩스의 CEO 권도형(Do Kwon)의 여권을 무효화하고 공소시효를 정지한다고 발표했다. 권대표는 지난 7일 싱가포르를 떠나 두바이로 떠난 것으로 밝혀졌으며 19일 여권이 무효화되었다. 권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검찰의 결정이 '실망스럽다'라는 표현과 함께 구속영장을 본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3. FTX "증권으로 분류될 수 있는 코인, 자체 심사로 분류할 것"
FTX가 유가증권으로 분류될 수 있는 암호화폐에 대해 자체 심사를 시작할 것이란 계획을 밝혔다.

4. "전세계 디파이 거래량, 美가 38% 차지"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 디파이 시장에 약 530억 달러의 자금이 투입되어있다고 밝혔다. 또한 자금 분포도 조사 결과 미국이 37%, 유럽이 31%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5. 머스크, 베이비 도지에 "실망시키지 않을 것" 트윗
일론 머스크가 베이비 도지(Baby Doge)의 트윗에 답장을 남기며 베이비 도지가 잠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베이비 도지 재단은 트위터를 통해 "혁신을 이끄는 머스크 같은 이에게 영원히 감사해야한다"는 트윗을 남기며 머스크를 태그했고 머스크는 해당 트윗에 "널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답하며 화제를 모았다. 머스크의 트윗에 베이비 도지는 2%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6. 크라켄, 러시아 제재 합류
암호화폐 거래소가 러시아 사용자에 대한 거래 서비스를 중단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목록에 합류 소식을 발곃ㅆ다.

7. "비트코인 장기 홀더, 66% 차지…다음 강세 이끌 원동력"
온체인 분석 플랫폼 글래스노드(Glassnode)는 1년 이상 비트코인(BTC)을 보유한 이의 비율이 전체 비트코인 홀더 중 66%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이 비율이 다음 강세장 시 상승을 이끌 강한 원동력이 될 것이란 분석을 밝혔다. 글래스노드는 현재의 비트코인 가격 하락이 거시 경제에 따른 것이며 거시 경제의 흐름이 개선되는 대로 비트코인은 상승할 강한 시그널을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8. 유럽 핀테크 은행,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출시
오스트리아의 핀테크 은행 N26이 고객들을 위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출시했다. N26는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을 포함해 100가지 이상의 암호화폐 거래를 제공한다.

8. 피델리티 "BTC, '강달러' 속 훌륭한 헷징자산"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 피델리티는 거시 경제에 따라 달러가 강세를 보이는 상황에 비트코인이 달러의 훌륭한 헷징자산이라는 분석을 발표했다. 피델리티는 중앙은행이 공급량을 정하는 달러와 달리 고정된 공급량으로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 상황 속 훌륭하게 가치를 보존할 것이며 달러와 상반되는 특성에 따라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을 보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9. 코인베이스, USDC 거래에 '無 수수료' 적용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시총 2위 스테이블코인 USDC의 거래에 수수료를 면제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