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0월 11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10-11 09:18 수정 2022-10-11 09:18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마이클 세일러 "BTC, 희소성·에너지와 연관…어떤 자산과 비교할 수 없다"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마이클 세일러가 비트코인(BTC)이 희소성, 에너지, 시간 등 여러 요소들을 혼합한 자산이라 극찬하며 비트코인이 모든 자산이 가진 가치를 상회한다고 극찬했다. 그는 중앙집중화의 문제로 CBDC는 결국 또 다시 붕괴될 것이며 금과 부동산 또한 해당 자산이 가진 고유의 특징으로 분명한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2. 후오비 새 자문 위원으로 저스틴 선 지목…후오비 토큰 28%↑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火币)가 새 자문 위원으로 저스틴 선(孙宇晨)을 지목했다. 새롭게 자문 위원으로 선출된 저스틴 선은 거래소와 거래소 토큰의 개발, 국제 브랜드 홍보와 활용, 확장 전략 등을 소개했으며 이로 인해 후오비 토큰은 28% 급증했다. 앞서 저스틴 선이 FTX의 투자를 통해 후오비를 인수했다는 소식이 돌기도 했지만 저스틴 선은 이 사실을 부인했다.

3. 리플, 'XRP 레저' 기반 공영 스테이블코인 6개 출시 발표
리플의 블록체인망 'XRP 레저(XRPL)'를 기반으로 최소 6개의 공영 스테이블코인이 출시된다는 소식이 공개되었다. 해당 스테이블코인들은 팔라우의 CBDC를 포함해 호주, 독일, 남아공 등 여러 국가의 법정화폐와 연동성을 가질 예정이다.

4. BIS 산하기관, 스테이블코인 효율성 조사 돌입
국제결제은행(BIS)의 산하기관인 '결제 및 시장 인프라 위원회(CPMI)'가 스테이블코인의 빠르고 저렴한 거래 처리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본격적인 조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CPMI는 스테이블코인이 정부 기관 간 자본 거래에 도움이 되는지를 초점에 두고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며 올해 말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5. 인도 중앙은행 "CBDC 테스트 곧 시작"
인도준비은행(RBI)가 인도의 CBDC인 디지털 루피의 발행과 거래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인도준비은행은 디지털 루피가 자국의 법정화폐인 루피의 대안일 뿐만 아니라 자국 내 유통되는 암호화폐를 대체할 것이라 밝혔다.

6. 바이낸스, 30억 LUNC 소각
바이낸스가 루나 클래식(LUNC)의 물량 총 30억 개를 추가로 소각하며 총 179억 개의 물량을 소각했다. 해당 소각은 모든 오프체인 거래에 1.2%의 세금을 부과할 것이라는 루나 클래식 재단의 계획에 따라 온체인 거래 수수료에 해당하는 루나 클래식 물량을 소각하는 과정이다.

7.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사상 최고치 재갱신
5일 해시율에서 최고치를 갱신했던 비트코인이 10일, 채굴 최고 난이도를 재갱신했다. 앞서 비트코인은 9월 27일 블록 높이 758016이었으며 10일 해당 수치에서 13.55%가 상승했다.

7. 찰스 호스킨스, BTC·ETH 문제 지적
카르다노의 설립자 찰스 호스킨스가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의 문제를 지적했다. 찰스 호스킨스는 금융수단으로 사용되기에 비트코인의 희소성과 네트워크가 가진 속도문제를 이유로 적합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더리움의 경우 32개의 이더리움을 스테이킹 해야하는 네트워크 운영 구조로 인해 유동성에 큰 문제를 겪으며 추후 큰 위기를 겪을 것이라 지적했다.

8. 테라 클래식 USD(USTC), 달러 연동성 회복 제안에 40% 급등
테라 클래식 재단에서 커뮤니티의 부채를 줄이는 일환으로 기존 테라USD(UST)에 해당하는 USTC의 달러 연동성 회복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해당 아이디어가 제시되며 USTC는 약 40% 급등세를 보였다.

9. 포르투갈, 2023년부터 암호화폐 28% 납세 도입
암호화폐에 '무과세'를 실행하던 포르투갈이 내년부터 암호화폐 거래로 인한 수익에 28%의 이득세를 부과할 것이라 밝혔다.

10. OECD, 암호화폐를 통한 국제 탈세 근절 프레임워크 발표 예정
OECD가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국제 탈세 근절을 위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11. 오픈시, 15개월 최저치 거래량 기록
NFT 마켓 플레이스 오픈시(OpenSea)가 거래량에서 15개월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2. EU 의회 위원회, EU 암호화폐 법안 MiCA 압도적 표결로 통과…최종 승인 '코 앞'
EU 의회 위원회가 찬성 28표와 반대 1표라는 압도적 표결로 유럽의 자체 암호화폐 시장 법률안인 'MiCA'를 통과시켰다. 이제 MiCA는 최종 EU 의회 세션에서 최종 투표를 거쳐 통과될 경우 최종 승인이 결정된다. 만일 최종 승인될 경우 MiCA는 2024년 초부터 실효될 예정이다.

13. 바이낸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에 투자
바이낸스가 최근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에 최대 5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을 밝혔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