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2월 5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12-05 09:15 수정 2022-12-05 09:15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바이비트, 직원 30% 감축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비트가 직원 30%를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벤 저우 바이비트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조치는 노력을 다시 집중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편의 일환"이라며 "사업 운영이 영향받지 않으며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덧붙였다.

2. 美 상원의원, 비트코인은 상품이라고 주장
존 부즈만 미국 상원의원이 지난 1일(현지시간) 진행된 미국 상원 농업위원회의 FTX 관련 청문회에서 비트코인이 상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지만 상품이다"라며 "연방 법원과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의 견해로는 상품이며 이에 대해 논란의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3. 일론 머스크 "SBF, 민주당 후원금 10억달러 이상"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가 올해 미국 중간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정치인들에게 4000만달러를 후원했다는 주장을 반박하며 후원액이 10억달러 이상이라고 주장했다.

4. 제미니, 제네시스로부터 9억달러 회수 시도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가 암호화폐 대출업체 제네시스와 모회사인 DCG(디지털커런시그룹)으로부터 9억달러를 회수하려 시도하고 있다고 외신을 통해 보도됐다. 앞서 제미니는 제미니 언 사용자들의 자금 상환을 위해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 모회사 DCG와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11월 말 기준 제미니 언은 7억달러 상당의 자금이 묶여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 앵커 "aBNB 해킹…500만달러 BNB 매수해 피해자에 배상 방침"
앵커(ANKR) 프로젝트 측이 트위터를 통해 이번 aBNBc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과 무단 발행 피해자들에게 500만달러 상당의 BNB를 매입해 전액 배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앵커는 "공격 전 스냅샷을 찍고 aBNBc 보유자에게 ankrBNB를 재발행할 것이다"라며 "aBNBc와 aBNBb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신호철 기자 shin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