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6월 30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6-30 09:26 수정 2022-06-30 09:26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마이클 세일러, 위기 속 480 BTC '저가 매수'
비트코인의 급격한 하락으로 '마진콜' 우려가 제기되던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마이클 세일러가 1000만 달러의 추가 자금을 투입해 평단가 2만 817달러에 약 480개의 비트코인(BTC)을 추가 매수했다. 이제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총 비트코인 보유량은 12만 9699개에 달한다.

2. 코인베이스, 솔라나 3.85% APY 스테이킹 제공
코인베이스가 솔라나에 대한 3.85%의 APY를 제공하는 스테이킹 제공을 시작했다.

3. EU, 암호화폐 자금 세탁 방지 규제안 확정…개인 월렛 추적 취소
EU가 회원국 간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통합 암호화폐 규제안 합의에 도달했다. 자금세탁을 목적으로 거래소에서 진행된 거래에 대해서 당국에 명확한 거래 및 거래자 정보가 제공되야한다는 조항을 골자로 한다. 한편, 이슈가 되었던 호스팅되지 않은 개인 월렛 추적 요구에 대한 조항이 빠져서 눈길을 끌었다.

4. 러시아 최대 국영은행, 국가 최초 디지털 자산 거래 실행
러시아 최대 국영은행인 VTB 은행이 국가 공인 핀테크 기업과 최초의 현금 지원 디지털 자산 거래를 실행했다고 밝혔다.

5. 삼성, 비트코인 채굴용 반도체 칩 시험 생산 시작
삼성이 비트코인 채굴에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3nm 반도체 칩 시험 생산에 나섰다. 해당 칩의 첫 번째 고객은 중국의 PanSemi사가 될 것이며 추후 대형 소프트웨어 및 마이크로칩 기업 퀄컴(Qualcomm)이 구매의사를 나타냈다.

6. 써클, 월가 대표 은행 NYCB와 USDC 수탁 파트너십 체결
스테이블코인 USDC의 발행사 써클이 월스트리트 대표 은행 중 한 곳인 뉴욕커뮤니티뱅콥(NYCB·New York Community Bancorp)과 USDC 수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7. 英 법원, 3AC에 청산 명령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법원이 마침내 현재 시장 내 큰 논란을 만들고 있는 싱가포르 소재의 암호화폐 헤지펀드인 쓰리애로우캐피털(3AC)에 청산 명령을 내렸다.

8. 비체인, 스테이블코인·웹 3.0·NFT 결합한 인벤토리 시스템 시작
국제 무역 및 물류 관련 암호화폐 프로젝트 비체인이 SupplyMECapital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물류 배송에 스테이블코인과 웹 3.0, NFT를 결합한 프로젝트에 나선다.

9. "셀시우스, 기존 은행들보다 2배의 위기에 직면" -WSJ
월스트리트 저널은 셀시우스가 기존 전통 은행들의 2배에 가까운 차입금을 대출받은 사실을 주장하며 셀시우스가 자사 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대출을 받은 사실을 지적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