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e-CNY]中, 디지털 위안화 확장에…사기 수법도 성행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12 16:18 수정 2022-08-12 16:18

[주간 e-CNY]中, 디지털 위안화 확장에…사기 수법도 성행
디지털 위안화(e-CNY)는 중국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 법정화폐(CBDC)입니다. 올해 중국 정부는 위챗과 알리페이 등 중국 내 최대 규모 결제서비스에 디지털 위안화 결제를 도입시켰습니다.

CBDC 경쟁은 미래 디지털 금융 이권이 달렸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현재 선두에 있는 디지털위안화는 각국 정부의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디지털위안화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주간 e-CNY]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中, 디지털 위안화 사기 수법 성행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 추진 사업이 확장되며 디지털 위안화 사기 수법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기 수법은 사수기관 사칭, 플랫폼 사칭, 유사수신 행위 등입니다. 상하이 법률뉴스에 따르면 최근 상하이의 70대 노인도 디지털위안화 피싱에 노출됐지만 은행 직원과 경찰의 설득으로 송금을 피한 것으로 확인됐다.

◇2. 중국 핀테크 플랫폼, 디지털위안화 연결 플랫폼 개발
항저우 핀테크 기업 리안리안페이가 디지털위안화 종합 서비스 플랫폼에 투자한 '칭다오 궈신 개발'과 디지털위안화 상호 연결 플랫폼에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교통, 터널, 문화 관광, 호텔, 전시회 등에 디지털위안화 결제 프로그램을 구현한다는 계회입니다.

◇3. 충징시, 관광산업에 디지털위안화 홍보 나서
충칭시가 문화 및 관광 산업의 발전에 디지털위안화를 이용한다고 전했습니다. 중국인민은행 충칭 경영관리부서와 통신은행 충칭지점은 장진구 명소인 사면산과 린하이 마을의 관광 인프라 건설과 주변 금융 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해 디지털위안화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미래 금융의 흐름이 디지털화폐를 통해 움직일 것이라 예측해 디지털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의 CBDC 동향에 주목하며 [주간 e-CNY]는 다음주에 돌아오겠습니다.

김건주 기자 k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