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체인-카이스트, DABS 업무협약…“금융자산 투자 편의↑”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0-08-31 17:28 수정 2020-08-31 17:28

DABS 유통 플랫폼 개발·상용화 방안 마련

(왼쪽부터)이정한 립체인 CEO, 이철호 BI스퀘어랩 교수. 사진=립체인 제공
(왼쪽부터)이정한 립체인 CEO, 이철호 BI스퀘어랩 교수. 사진=립체인 제공
립체인(ReapChain)이 카이스트 BI 스퀘어랩과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자산 수익증권(DABS)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립체인은 BI스퀘어랩과 DABS 관련 MOU를 맺었다고 31일 밝혔다. 립체인은 IoT 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로 이번 협약을 통해 DABS 유통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용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DABS는 블록체인을 통해 채권·부동산 등 기존 금융자산의 권리·소유권 등을 유동화시킨 것을 의미한다. 거래내용을 투명하게 관리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금융 투자 상품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정한 립체인 대표는 “블록체인의 기술력으로 자산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디지털자산은 지금까지는 없었던 혁신적인 사업 분야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증권형 토큰은 기존 자산의 유동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더 많은 개인 투자자가 민간 금융 거래에 참여할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금융시장에 새로운 거래 기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동일 기자 j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