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진 기자
등록 :
2020-08-06 16:40

네이버랩스, 서울 도로 레이아웃 지도 공개…자율주행 선도

사진=네이버랩스 제공.

네이버랩스는 서울시 전역의 4차선 이상 주요 도로를 정밀 데이터화한 로드 레이아웃 지도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로드 레이아웃 지도는 서울시 전역의 2092km 길이의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 네이버랩스의 하이브리드HD매핑 솔루션을 통해 제작한 서울시 3D 모델링 지도에서 4차선 이상의 주요 도로만 추출해 데이터화했다.

인공지능과 비전 기술을 활용해 더욱 정확한 도로 정보 데이터를 확보하면서도 노면기호 분류 작업을 자동화해,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감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로드 레이아웃지도는 도로 자체에 특화된 데이터다. 차선 단위의 상세한 구조와 노면 기호 정보를 담고 있어, 차선 단위의 정교한 교통량을 파악하거나 내비게이션 등에 접목해 길안내의 정확도를 높일 수도 있다.

네이버랩스 측은 내비게이션부터 자율주행기술에 이르기까지 로드 레이아웃지도의 활용도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자율주행그룹 부문장은 “자율주행기술을 선도하는 기술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기술 고도화와 함께 제도 등 저변 확대를 위한 업계의 목소리에도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기자 lej@

<저작권자 © 블록체인 경제미디어 블록스트리트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