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진 기자
등록 :
2020-04-29 08:52

CJ올리브네트웍스, 블록체인 적용 식품안전 관리 솔루션 공개

CJ올리브네트웍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 식품업체의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하는 종합관리 솔루션 ‘팩토리원 HACCP'’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스마트 HACCP은 식품 제조 공정상의 위해요소를 수기로 관리하는 기존의 일반 HACCP을 자동화·디지털화한 인증 제도다. 스마트 HACCP은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CCP(중요관리공정) 모니터링을 자동화하고 각종 기록 문서를 디지털화해 HACCP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관리·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식품 제조업체들이 스마트 HACCP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위해요소 CCP를 모니터링하고 기록하는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소규모 식품 공장에서도 비용 부담없이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형태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팩토리원 HACCP은 제조 공정상 자동으로 기록되는 위해요소 데이터가 변경되거나 위조되지 않도록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보안성과 신뢰성을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DT사업을 총괄하는 김응도 담당은 “팩토리원 HACCP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식품 제조 공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 솔루션을 통해 HACCP 내실화를 이룰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사의 공정개선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기자 lej@

<저작권자 © 블록체인 경제미디어 블록스트리트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