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이어 코인빗, 16개 가상화폐 상장폐지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0-03-09 18:24 수정 2020-03-09 18:24

거래소 자체 기준에 코인 정리
일부 투자자들 “아비규환” 반응

업비트 이어 코인빗, 16개 가상화폐 상장폐지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빗이 가상화폐 16개를 상장 폐지한다. 지난 2월 업비트가 17개 가상화폐를 상장폐지한 데에 이어 또 다른 거래소에서 대규모 상장폐지를 단행한 것이다.

코인빗은 지난 8일 공지사항을 통해 이 같은 상장폐지를 안내했다. 상장폐지 일자는 15일 23시 59분으로, 지갑 출금은 4월 6일 오후 23시 59분까지 지원한다.

상장폐지하는 코인은 ▲레지스탕스(RES) ▲이네큠(ENQ) ▲캐리프로토콜(CRE) ▲엔도르프로토콜(EDR) ▲오로라(AOA) ▲아이하우스토큰(IHT) ▲피데이타(PDATA) ▲비에프토큰(BFT) ▲셀러네트워크(CELR) ▲더마이다스터치골드(TMTG) ▲폴리매스(POLY) ▲룸네트워크(LOOM) ▲크레드(LBA) ▲팍소스스탠다드토큰(PAX) ▲TrueUSD(TUSD) ▲USD Coin(USDC) 등이다.

코인빗은 “지갑 출금 지원 기간 이내에 개인 지갑이나 타거래소 지갑으로 출금을 진행하길 바란다”며 “출금 지원 기간 이후에는 출금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여러 코인을 한번에 거래 지원 중단하는 것이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최근 거래소의 기준에 따라 불안정하다고 판단한 코인을 정리하는 추세”라며 “과도기적 현상으로 이 같은 과정을 지나면 시장이 더 안정적으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업비트는 지난달 거래량이 적거나 오랫동안 프로젝트 개발 진척이 없는 등 유의종목 지정 사유를 해소하지 못한 17개 가상화폐를 상장 폐지했다.

한편 일부 가상화폐 커뮤니티에는 “매수대기량도 없어서 팔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아비규환”이라는 등의 반응이 나왔다.

실제로 ▲레지스탕스 ▲아이하우스토큰 ▲셀러네트워크 ▲피데이타 등의 코인은 상장폐지가 발표된 8일 모두 전일 대비 85% 이상 가격이 하락했다.

주동일 기자 jdi@